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與, 2030 무상·반값 경선 추진…전략지역 '청년·여성' 최우선 공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전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이 청년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해 경선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불출마 지역 등 전략지역에 청년과 여성을 최우선으로 공천하기로 했다.


강훈식 총선기획단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에서 청년의 국회진출을 획기적으로 늘리기위해 청년후보자의 등록비 감면과 무상·반값 경선을 추진하겠다"면서 "만 39세 이하 청년후보자는 등록비는 면제하도록 하고, 경선비를 획기적으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총선기획단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회의를 열고 20대의 경우 경선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무상 경선을, 30대의 경우 절반을 지원하는 반값 경선을 통해 청년들의 정치 진입장벽을 낮추는 방안을 논의했다.


강 대변인은 "청년 후보의 선거비용 보전 기준을 낮추기 위해 공직선거법을 개정하겠다"면서 "이재정 민주당 의원이 대표로 발의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이 발의한 법안은 39세 이하 청년후보자는 8% 이상 득표할 경우 선거비용 전액 보전, 5% 이상 득표할 경우 반액 보전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현행 선거법에 따르면 선거비용 전액을 보전받는 득표율 기준은 15%다. 10% 이상 득표한 후보자의 경우 비용 절반을 보전해준다.


강 대변인은 "불출마 지역 등 전략지역에 청년·여성을 최우선으로 공천하겠다"면서 "정치신인이 청년·여성과 경선하게 되면 신인가산점 최저점인 10%를 적용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은 여성들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당내기구 구성에서 여성위원 비율을 상향하기로 했다. 총선기획단은 당내기구를 남녀동수비율로 구성하기로 했다.


현행 당헌당규에는 당내기구 구성시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여성이 50%, 다른 기구에는 여성 30% 이상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총선기획단의 결정은 향후 당내 의결기구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