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한전 "고성·속초 산불 송구…신속 보상 이행 중"

최종수정 2019.11.20 10:40 기사입력 2019.11.20 10:40

댓글쓰기

한전 나주본사 전경.

한전 나주본사 전경.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전력 공사가 고성·속초 산불에 대한 경찰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해 20일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사과드리며, 현재 이재민 피해보상을 신속하고 성실히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전 관계자는 "한전은 손해사정을 거의 마무리 하고, 손해금액이 확정된 이재민을 대상으로 보상금 일부를 선지급했다"며 "최종 보상금액을 결정하기 위해 특별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고성군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 5월 21일 실사협약 체결 후 8월 26일 1차 현장실사를 마치고, 고성비대위와 강원도 및 고성군 및 한전에서 추천한 법조인 등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특별심의위원회의 결정을 통해 보상금 일부를 추석 전 지급했다. 또 2차 실사가 완료된 주민에게도 지급했다. 지난 11일 기준 총 715명에게 123억원을 지급했다. 또 '속초시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는 올 8월 19일 실사협약 체결 후 현장실사를 지난 11일 완료했다. 앞으로 한전은 책임(과실)비율에 대한 특별심의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최종 피해 보상금액을 확정한 후 개별 지급할 예정이다.


이날 강원지방경찰청은 올 4월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의 원인이 전선자체 노호와 부실시공, 부실관리 등 복합적 하자로 인해 전선이 끊어지면서 발생했다고 발표했다. 한전의 부실한 안전관리 탓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이에 대해 한전은 "지리적 특성과 당시 이례적인 강풍에 따른 불가항력적 요인 등 사실관계 사항에 대해서는 앞으로 진행될 법적절차에 따라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