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 일년에 두 번 실시 …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감협의회-대입개편 연구단 2차 보고서 발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69회 정기총회와 대입제도 개선연구단 2차 연구보고서 발표회가 4일 오후 경북 안동그랜드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69회 정기총회와 대입제도 개선연구단 2차 연구보고서 발표회가 4일 오후 경북 안동그랜드호텔에서 열리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전국 시·도교육감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한 해 두 차례 실시하고 고등학교 재학 중 여러 번 나눠 응시할 수 있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은 4일 경북 안동시 그랜드호텔에서 '고교학점제 시행에 따른 중장기 대입개편 방안' 연구 2차 보고서를 발표했다.

교육감협의회는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2028학년도 대입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지난해 하반기부터 교사와 대학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대입제도개선연구단을 꾸려 대입전형 구조 개편 방안을 모색해 왔다.


이 자리에서 연구단은 수능을 7월과 12월 두 차례 실시하고 고교 재학 중 원하는 시점에 과목별로 응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내놨다. 과목별 응시 횟수는 재학 중에는 한 차례, 졸업 후에는 무제한으로 하자고 했다.


연구단은 또 수능 전 과목 평가방식을 절대평가로 바꾸자고도 제안했다. 수능 주관기관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시도교육감협의회로 바꾼 뒤 평가원에 위탁하는 방식도 언급했다.

대입제도를 결정하는 데 있어 교육감협의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중심의 협의체를 구성해 2028학년도와 이에 앞선 2025학년도 대입제도를 결정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연구단은 "교육부를 대입제도 정책연구에서 배제하고 행·재정적 지원만 맡아야 한다"면서 "정치권의 참여도 막아 (대입 개편에) 정치 논리가 개입하는 일을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연구단은 올해 2월 발표한 1차 연구에서는 이원화된 수시·정시를 통합 운영하고, 수능을 고3 교육 과정이 끝난 후 실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와 수능 자격고사화, 논술·서술식 수능 등 다양한 유형을 제시하고, 논란이 된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 대해서도 평가의 정당성을 갖추는 방안, 선발 결과에 대한 자료 공개 방안 등을 내놓은 바 있다.


"수능 일년에 두 번 실시 … 전과목 절대평가 전환" 원본보기 아이콘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