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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로 편하게 쇼핑하세요"…얼굴인식 결제 속속 도입하는 면세업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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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로 편하게 쇼핑하세요"…얼굴인식 결제 속속 도입하는 면세업계(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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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면세업계가 중국인 관광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얼굴인식 결제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외국인 관광객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을 집중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중국 최대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의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 '스마일 투 페이'를 29일부터 도입한다.

롯데면세점은 이달 29일부터 롯데면세점 명동본점 설화수 매장을 시작으로 연내 10대를 서울 시내점에 설치할 계획이다. 알리페이의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 '스마일 투 페이'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도입한 후 국내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것이다. 알리페이는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에서 점유율 54%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일 투 페이'는 중국 내 300개가 넘는 도시에서 사용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알리페이의 국내 첫 '스마일 투 페이' 도입을 기념해, 내달 19일까지 스마일 투 페이로 결제한 고객을 대상으로 LDF 페이 1만원을 증정한다. 또한 스마일 투 페이 국내 론칭을 기념해 롯데면세점 전점에서 알리페이로 1200위안 이상 결제 시 50위안을 바로 할인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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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면세점도 29일부터 중국 외 해외 최초로 위챗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다. 위챗은 이용자 11억명을 보유한 중국의 대표 메신저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다. 안면결제는 최근 중국 내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결제수단으로, 소매 업계는 물론 의료, 식음, 업계로 점차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신세계면세점은 명동점과 인천공항점의 약 40개 매장에서 위챗페이 안면인식 결제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점차 도입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위챗페이와 협업을 통해 중국의 트렌디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중국인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세계면세점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이 방문 시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세계면세점은 위챗페이 안면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88위안까지 랜덤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오픈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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