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제·교육·반부패…文대통령 국정현안 직접 챙긴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31일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 개최…文 "'공정' 개념, 완전히 새롭게 구축"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1일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주재한다. 경제ㆍ교육 분야에 이어 문 대통령이 직접 '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혁정책 현안들을 챙기는 모양새다.


24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기존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확대 개편해 관계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반부패협의회를 한다. 문 대통령은 협의회 의장을 맡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미 네 차례 가졌던 회의의 연장선인데, 이번에는 '공정사회'라는 문구를 특별히 명시한 점이 눈에 띈다.

이날 회의에는 협의회 위원을 맡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도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25일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이후 공식 석상에서의 대면은 약 3개월 만이다. 이 외에도 관계부처 장관을 비롯해 경찰청장, 국세청장, 국가정보원장, 감사원장, 국민권익위원장, 공정거래위원장 등 반부패 업무 관련 권력기관의 기관장들이 참석할 전망이다.


'공정'을 유독 강조한 이번 반부패협의회는 지난 22일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한 후속조치 차원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당시 연설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직접 거론하진 않았으나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엄중한 마음으로 들었다"며 "사회지도층일수록 더 높은 공정성을 발휘하라는 것, 대통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요구를 깊이 받들어 공정을 위한 개혁을 더욱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공정사회를 향한 반부패 정책협의회'를 중심으로 공정이 우리 사회에 뿌리내리도록 새로운 각오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공정'의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한 만큼 기존의 과제들보다 훨씬 강도 높은 개혁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사회에 만연한 채용비리 및 병역 비리ㆍ탈세ㆍ직장 내 차별과 전관예우 등 사회 전반의 불공정 문제가 그 대상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교육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이 시정 연설에서 '정시비중 상향'을 언급한 만큼 입시제도 개편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다소 급히 마련된 일정인 만큼 관계부처와 참석자를 조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최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재 중인 가운데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교육, 개혁 과제까지 연이어 직접 챙기고 있다. 이는 다음 달 9일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주요 국정과제를 점검하는 동시에 좀처럼 가시적 성과가 나지 않는 데 대한 답답함의 표현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중요한 이슈들인 만큼 문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라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