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교보생명, 모바일 가입진단 자동화 서비스 도입

최종수정 2019.10.23 14:37 기사입력 2019.10.23 14:37

댓글쓰기

교보생명, 모바일 가입진단 자동화 서비스 도입


[아시아경제 박지환 기자] 교보생명은 교보정보통신과 협업해 보험업계 최초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기반 '대용진단 자동화 서비스'을 도입했다고 23일 밝혔다.


대용진단이란 보험 가입 시 건강검진이 필요한 경우 기존에 받은 검사 결과를 대신 제출해 진단을 완료하는 것을 말한다. 고객이 건강검진 이력이 있으면 모바일에서 정보제공 동의 후 별도의 병원 방문 절차 없이 간편하게 가입진단을 마칠 수 있다.


건강보험공단과 네트워크를 구축해 공단이 보유한 고객의 검진 결과 중 필요한 항목만 스크래핑하는 기술을 접목한 것.


지금까지 보험사가 운영해 온 진단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다. 고객이 협력병원에 직접 찾아가 필요한 검사를 받는 일반진단과 간호사가 고객을 방문해 검사를 시행하는 방문진단, 그리고 기존에 받은 검사 결과를 보험설계사(FP)를 통해 제출하는 대용진단이 있다.


대용진단의 경우 검진결과를 보험사에 제출해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고객은 검진결과를 병원에서 직접 발급 받거나 새로 건강검진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병력 등 개인정보 노출 위험도 있었다.

이번 서비스 출시로 고객은 필요한 건강검진 정보만 보험사에 빠르고 안전하게 제공함으로써 보험 가입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게 됐다. 보험사도 추가로 발생하는 건강진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교보생명은 향후 이번 서비스의 플랫폼화를 통해 국민건강공단뿐 아니라, 추가 검진항목과 병원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박지환 기자 pjhyj@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