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동구, 자유로운 놀이문화 위한 ‘맘껏 놀이한마당’ 개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명 ‘놀이기획단’ 구성 축제 기획, ‘창의놀이터’ ‘협동놀이터’ 등 구성

놀이기획단이 놀이한마당 기획을 위해 4차례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놀이기획단이 놀이한마당 기획을 위해 4차례워크숍을 개최하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26일 지역 아동의 놀권리 보장 및 자유로운 놀이문화 확산을 위한 2019 맘껏 놀이한마당 ‘성동에서 놀자!’를 개최한다.


아동을 위한 놀이 한마당 ‘성동에서 놀자!’는 기존에 정해진 틀에 맞춰진 놀이체험이 아니라 아이들이 자발적· 주도적으로 놀 수 있는 창의적인 놀이판을 주민들의 기획으로 마련해주는 놀이 축제다.

놀이는 틀이 없고 갖가지 놀이 재료만 주어진다. 놀이 재료 또한 종이, 나무 등의 자연재료 및 폐현수막, 종이박스 등 지역내에서 배출된 재활용을 이용함으로써 환경 친화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한다.


정형화된 결과물 도출 없이 폐현수막에 원하는 그림을 그리게 하고, 종이박스로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제한없이 만들고, 활용할 수 있게 끔 해 아동 스스로 계획하고 탐구하며 만들어가는 ‘놀이’ 활동이 주가된다.


행사는 친환경 재료로 창의적 만들기를 위주의 놀이판 ‘어린이와 어른이 만드는 창의놀이터’ 와 전문 플레이어의 주도로 도전과 협동정신을 위한 놀이판 ‘전문가와 함께하는 협동 놀이’와 ‘어린이가 전하는 놀권리 캠페인’으로 구성된다.

구는 이번행사 준비를 위해 지난 6월 지역 내 아동 놀이 문화와 관련한 놀이기획자 및 활동가, 보육종사자 등 총 20명으로 구성된 ‘놀이 기획단’을 출범시켰다.


이들 기획단은 총 4회에 걸친 워크숍을 개최하여 축제 기획 및 구성을 주도적으로 계획했다.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돕는 놀이판을 위해 어떤 재료와 구조로 놀이를 구성할지를 고민, ‘놀이 퍼실리테이터’로 온전히 기능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 등을 익혔다. 행사 홍보를 위한 포스터와 현수막 또한 이들이 직접 그린 그림을 발췌하여 제작했다.


행사 당일에는 아이들이 원하는 재료를 즉각적으로 조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참여 아이들의 역동을 관찰하며 최소한의 개입으로 놀이판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돕는다.


이들은 이번 축제 운영을 첫 시작으로 향후 지역 내 지속 가능한 놀권리 확산을 돕는 주민 중심 커뮤니티로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아동친화도시 성동에 걸맞게 놀이 혁신 아이디어가 마을 중심으로 창출되고, 모범 답안 없이 과정 자체에 의미가 있는 자발적·주도적 즐거움 추구로 아동의 창의성과 사회성 계발을 위한 놀이 문화 조성에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