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대통령, '노인의 날' 맞아 "건강 허락하는 한 계속 일할 수 있도록…정년 늘릴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文대통령, '노인의 날' 맞아 "건강 허락하는 한 계속 일할 수 있도록…정년 늘릴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제23회 노인의 날'을 맞아 "건강이 허락되는 한 계속 일할 수 있도록 더욱 챙기겠다"며 "정규적인 일자리에도 더 오래 종사할 수 있도록 정년을 늘려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면축사를 통해 "활기차고 보람 있게 사는 데 일자리만큼 좋은 복지가 없을 것"이라며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이 더 오랫동안 사회활동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바꿔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까지 약 51만개로 집계된 노인일자리를 올해 13만개 더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유엔(UN)이 지정한 '노인의 날'의 의미를 되짚으면서 "어르신들은 우리 사회의 진정한 뿌리이자 버팀목"이라며 "어르신들의 삶을 귀히 여기고, 공경하는 마음을 새길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르신들은 식민지와 전쟁의 고통을 겪었고 민주화와 경제성장을 일군 우리의 살아있는 역사"라며 "긴 세월 동안 흘린 땀과 눈물을 존경하며, 어르신들의 안녕과 복지에 헌신해온 대한노인회와 유공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2026년이 되면 65세 이상 어르신이 전체 인구의 20%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된다"며 "정부는 어르신들이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준비와 노력을 하고 있다"며 관련 정책을 설명했다. 기초연금 30만원으로 인상, 치매안심센터 운영, 노인 예산 18% 증액(16조6000억원) 편성 등이다.


문 대통령은 "어르신들이 행복해야 가정도 나라도 행복하다"며 "어르신들의 경륜과 지혜를 국가 발전의 밑거름으로 삼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잘 모시겠다"고 축사를 마무리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전국의 100세 이상 장수 노인 1550명에게 축하카드와 함께 청려장을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축하카드에서 "어르신의 100세 장수를 진심으로 축하한다. 더욱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한다"고 전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