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관방 "北 발사 미사일수 2→1개로 수정…내용 분석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이 2일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 수를 당초 2개로 발표했다가 1개였을 가능성이 있다며 발표 내용을 수정했다고 NHK방송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11시 30분경 기자회견을 갖고 "앞서 북한에서 2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됐다고 말씀 드렸지만 현재는 1발의 탄도미사일이 발사돼 2개로 분리해 낙하했을 수 있다고 본다"면서 "자세한 내용은 현재 분석중"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북한의 발사체 발사 이후 두차례 기자회견을 했다. 이날 오전 7시50분경 열린 첫 기자회견에서 그는 북한이 오전 7시10분께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 중 한 발은 7시17분께 일본이 규정한 배타적경제수역(EEZ) 바깥쪽에 낙하했고 나머지 한 발은 7시27분께 시마네현 도고 섬 인근 바다에 떨어져 일본 EEZ 내에 낙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3시간 가량 지난 뒤 같은 날 오전 11시 30분 두번째 기자회견에서 이같은 내용을 정정한 것이다. 스가 장관은 "오전 7시 10분 쯤 북한의 동해안에서 동쪽 방향으로 미사일이 발사돼 7시 27분쯤 시마네현 도고 섬 인근 바다의 북부 350㎞ 지점에 있는 일본 EEZ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헀다. 비행거리는 약 450㎞, 최고 고도는 약 900㎞로 추정된다고 NHK는 전했다.


스가 장관은 지금까지 선박이나 항공기 등의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면서 "사전 통보도 없이 EEZ 내에 낙하시키는 것은 항공기와 선박의 안전 확보 관점에서도 매우 문제가 있는 위험한 행위이며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베이징 대사관 루트를 통해 북한에 항의를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발사체 발사 의도와 목적에 대해 스가 장관은 "우리나라(일본)에서 단정적으로 대답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면서 "중요한 것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약속을 포함한 지난해 6월 북·미 정상의 합의가 완전하고도 신속하게 이행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스가 장관은 한국 정부가 종료키로 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근거해 정보 교환이 이뤄졌냐는 질문을 받고는 "탄도미사일의 발사 사안에 대해서는 한국 측과 적절히 협력하고 있지만, 개별 사안에 대한 정보 교환을 포함해 정보 공유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발언을 삼가겠다"고 답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