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9 국감] 문체위, '조국 관련' 증인 두고 충돌…한국당 빠진 '반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증인 채택 관련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하다 안민석 위원장이 거부하자 퇴장, 좌석이 비어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2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증인 채택 관련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하다 안민석 위원장이 거부하자 퇴장, 좌석이 비어 있다.[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2019년 국회 국정감사 첫날인 2일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여야가 증인 채택 문제를 두고 충돌하면서 자유한국당이 빠진 '반쪽 감사'로 막을 올렸다.


이날 문화체육관광부와 13개 소속기관에 대한 문체위 국감에 앞서 한국당은 민주당이 전날 증인요구를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국감계획서를 채택했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한국당은 문경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는데 여야 간사 합의에서 민주당이 이를 거부했다. 문 위원장은 조국 법무부 장관 딸이 서울대 법대 산하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 활동을 했을 때 센터장이었던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부인이다.

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에서 "조 장관과 관련된 증인은 성역이나 되는 것처럼 막으면서 증인 없는 식물 국감을 하려고 한다"며 "이런 막가파식 방탄국감, 맹탕국감 시도는 국민의 공분을 산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증인채택이 마무리도 안 된 상황에서 국감을 강행하는 것은 야당과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라며 "일방적인 국감 진행은 야당을 무시하는 처사로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거세게 항의했다.


민주당 간사인 신동근 의원은 "문 위원장은 스포츠혁신위원회의 권고안을 만든 민간이 신분일 뿐이고, 권고안은 문체부 장관이 채택하는 것"이라며 "민간인인 위원장을 모두 다 불러내면 누가 어렵게 이런 위원장직을 맡으려 하겠나"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간사인 이동섭 의원은 "증인 없는 국감은 우스운 이야기"라며 "서로 양보해 증인을 세워 국감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여야 간사들의 발언이 끝난 뒤 계속 의사진행발언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인 안민석 문체위 위원장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에 한국당 한선교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 기회는 줘야 하는 것 아니냐. 이런 식으로 하면 안 된다!"고 소리쳤고, 안 위원장은 "소리 지르면 퇴장시키겠다"며 맞섰다.

항의에도 회의가 진행되자 한국당 의원들은 개의 25분 만에 집단 퇴장했다. 이후 한국당 염동열 의원이 자리에 돌아와 안 위원장을 비롯한 국감 진행방식에 항의한 뒤 10시55분께 다시 퇴장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