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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등포역 앞' 50여년만에 노점상 공존 보행친화거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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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지 1호 영중로 구간 개선 완료
노점상 철거 후 허가된 거리가게로 정비·보행공간 신설
혼잡한 버스종류소 통폐합 대기공간 확보

▲서울 영등포역 앞 영중로 보행친화거리 개선 전후 현장 사진 (제공=서울시)

▲서울 영등포역 앞 영중로 보행친화거리 개선 전후 현장 사진 (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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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50여년간 포장마차와 노점상(거리가게)이 밀집해 난잡했던 서울 영등포역 앞 영중로 구간이 보행친화거리로 탈바꿈했다.


서울시가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지 5곳 중 '영등포역 앞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 공사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거리가게 허가제는 대부분 무허가로 운영되던 노점상을 광역 지자체 차원에서 처음으로 합법화한 조처다. 영중로 외 4곳(태릉시장·제기역·동대문역·신림역 일대)이 시범사업지로 선정돼 사업이 추진 중이다.


영등포역 삼거리부터 영등포시장 사거리 약 390m 구간에 있던 기존 노점상들은 혼잡도가 상대적으로 덜 한 영등포시장 사거리 부근으로 자리를 옮겼다. 45개였던 노점상 일부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26곳은 허가를 맡고 영업 중이다. 가게의 규격을 가로 2.1m, 세로 1.6로 통일하고 간판도 정비했다. 이로 인해 기존 공간은 보도 폭이 최소 2.5m 이상 넓어졌다. 또 노후한 보도가 정비되고 가로수도 절반으로 줄여 시야까지 확보했다.


출근길이면 사람이 많아 버스를 타기 위해 주변 차도까지 나와 대기해야 했던 버스정류장도 4곳에서 2곳으로 통폐합하고 대기 공간을 확장해 시민 불편을 줄였다. 이곳 정류장은 40여개 버스 노선이 지나간다.

이날 오전 10시 영등포역 앞에서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준공식'을 개최한다. 박원순 서울시장, 채현일 영등포구청장, 노점상 대표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


박 시장은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거리가게 허가제 사업의 첫 결실이자 시민의 보행권과 거리가게 생존권 확보를 동시에 이룬 모범 모델"이라며 "서울을 걷기 편한 보행 편의도시로 만들어 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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