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국 大戰' 포성 울렸다…여야 청문회 시작부터 충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전진영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시작부터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여상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은 6일 오전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내일로 차수변경하지 않고 오늘 중에 인사청문회를 끝내려면 엄격히 진행할수 밖에 없다"면서 간사 이외 위원들의 의사진행발언을 제한했다.

그러자 김종민 의원 등 법사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김종민 의원은 "하고싶은 말은 해야 할 것이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표창원 민주당 의원도 "김도읍 의원의 자극적인 의사진행 발언은 허용하고 추가 의사진행 발언을 제한하는 것은 위원장 월권"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이 지적한 김도읍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은 "조 후보자가 청문회장에 앉는 것 자체가 국가적 망신"이라는 내용이었다. 김도읍 의원은 "조 후보자와 그 가족들을 둘러싸고 각종 의혹이 불거진 것은 사상최악"이라면서 "조 후보자의 모두발언은 듣고 싶지 않다. 바로 서면 대체하고 질의 답변에 들어가자"고도 말했다.


법사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송기헌 의원은 "후보자를 질책하는 듯한 발언, 청문회를 흔들어놓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면서 "후보자를 조롱하거나 모욕주는 행동은 하지말아달라"고 말했다.

결국 여 위원장의 중재로 조 후보자의 모두발언은 진행됐다. 조 후보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저와 제 가족의 일로 국민께 큰 실망감을 드렸다"며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날 국회는 청문회 전부터 전운이 감돌았다. 한국당은 여권 인사와 동양대 총장 전화통화와 관련한 검찰 고발로 공세의 시작을 알렸고, 여당은 의혹 확산을 경계하며 '조국 엄호'에 나섰다.


이날 오전 8시 6분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국회에 도착했다. 굳은 표정으로 국회 방문자센터에 발을 들인 조 후보자는 방문증을 수령하자마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과 자문관실 등이 있는 본청 4층으로 향했다.


기자들이 동행하며 딸에게 발급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과 관련한 질문을 던졌지만 조 후보자는 입술을 굳게 다문 채 대기장소인 법사위 자문관실로 들어갔다.


같은 시각 청문회가 열리는 법사위 회의실 앞은 기자들과 국회 관계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국회는 이날 회의장 출입 시간을 9시 30분으로 정했다. 혼돈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국회 입구는 평소보다 더 많은 경찰 인력이 동원됐고, 국회 방호과 직원들도 출입증을 일일이 확인하는 등 경계를 강화했다.


한국당은 여권 인사들의 동양대 총장 '외압' 의혹과 관련한 검찰 고발로 대대적인 공세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오전 9시 한국당 법률자문위원 등 당 관계자들은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을 찾아 증거인멸, 강요,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당 인사의 조국 구하기는 극에 달했다. 김두관 의원은 한 차례도 아닌 두 차례나 최 총장에게 전화했고 청와대 수석까지 이야기했다고 한다"라며 "유시민 전 장관은 (동양대 총장에게) 시나리오를 짜듯이 이야기했다는 보도도 있다. 진실을 덮으려는 집권 여당의 거짓 세력과 모든 것이 밝혀지기를 바라는 진실 세력의 승부가 됐다"고 밝혔다.


이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은 서초동에 있지 여의도에 있지 않다는 국민의 명령을 잊지 말길 바란다"라며 "검찰이 압수수색 정보를 국민에 유출했다는 의혹이 있다. 피의사실 유포는 명백한 불법이다 과거 검찰은 많은 정보 유출해 피의자를 압박해왔다. 사법권의 공정성, 검찰권의 엄정성이 요구된다"고 했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