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백브리핑] '韓日 갈등' 색다른 시선…광복절 집회 "우리도 아베 NO" 외친 일본인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진영 기자]

15일 시청에서 열린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 참가한 일본인 니이 하루유키(68)씨가 직접 만든 패널을 보여주고 있다. 일본어로 '아베정(정부) NO'라고 쓰여있다.

15일 시청에서 열린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 참가한 일본인 니이 하루유키(68)씨가 직접 만든 패널을 보여주고 있다. 일본어로 '아베정(정부) NO'라고 쓰여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에서 아베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일본도 같은 생각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었다."


15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만난 일본인 니이 하루유키(68)씨는 일본어로 '아베政 NO'라고 적힌 패널을 목에 걸고 있었다. 일본인이 8·15 광복절에 열린 '74주년, 일제 강제동원 문제해결을 위한 시민대회'에서 전한 메시지라는 점이 눈여겨볼 부분이다.

한국과 일본은 정치·외교·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갈등 관계이다. 일본의 '혐한(嫌韓)' 흐름에 발맞춰 '혐일(嫌日)' 흐름도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사태의 본질을 주목해야 한다는 시선도 있다.


아베 정부의 군국주의 부활 시도에 대한 우려는 국적과 무관하다는 얘기다. 한국과 일본이 상대를 적대하면서 갈등의 불씨를 키울 게 아니라 합리적인 시선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의미다. 니이씨는 이날 행사 참석을 위해 가족들과 오사카에서 왔다. 그는 "일본 언론에서는 한국의 여론을 연일 '반일'이라고 보도하지만 사실은 '반 아베' 운동이지 않은가"라며 "이를 모르는 일본인들은 그냥 한국이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일본 언론이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지 않으면서 갈등을 키우고 있다는 비판이다. 광복절을 맞아 서울 곳곳에서 열린 아베 정부 규탄 집회에서 눈에 띈 것은 일본인들의 참여다. 일본인이 한ㆍ일 갈등 관계에서 한국 편을 들었다는 시각은 단선적인 접근이다. 일본인의 또 다른 분노, 그곳에 갈등의 해법이 숨어 있는지도 모른다. 실제로 일본의 양심적인 지식인들은 아베 정부의 무리수에 우려를 감추지 않는다. '전쟁가능 국가'에 대한 열망은 군국주의 부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인식이다.

히로시마 주고쿠신문에 기자로 입사할 예정인 이노마타 슈헤이(22)씨는 서울시청과 광화문의 광복절 집회를 보며 놀라움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일본에서 볼 수 없는 풍경이다. 진보와 보수를 떠나 목소리를 내러 온 사람들이 광화문과 시청을 가득 채울 수 있는 것이 놀랍다"고 말했다. 정치에 대한 무관심이 심각한 일본의 현실을 지적한 내용이다.


주목할 부분은 그가 전한 일본 여론의 변화다. 이노마타씨는 2015년 평화안전법 개정(전쟁가능국가로의 개헌)을 아베가 언급한 이후 조금씩 '군국주의 회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젊은 세대들이 한국에 대해 친근함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다. K-POP, 한국영화 등을 자주 접하는 일본의 젊은 세대들은 변화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 유학생인 우에노 스다치(21)씨는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 극우세력의 문제를 담은 영화 '주전장'이 인기를 끌면서 정치에 참여하지 않았던 2030세대를 깨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일본의 관계는 복잡하고 미묘하다. 교집합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이도 양국의 정서적인 벽을 느낄 때가 있다. 서울광장에서 만난 일본인들은 'NO 아베' 티셔츠를 보면서 "나도 사야겠다"면서 공감대를 나타냈다. 반면 'NO 일본'이라는 손간판을 들고 있는 것을 보면 마음이 복잡하다고 전했다. NO 일본의 대상에 대한 궁금증이다.


"혹시 NO 일본에 한국을 좋아하는 일본 사람들, 문화 교류 등이 다 포함돼 있는 건가. 설명을 해달라." 일본인 참가자의 질문에 많은 게 녹아 있었다. 사태 해결을 위한 한국 정부와 시민사회의 정교한 대응이 필요한 이유다. 한·일 관계 악화를 걱정하는 일본인의 눈, 군국주의 부활 우려에 대한 '교감'을 호소하는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또 다른 대상은 누구일까. 일본인의 외침, 그 속에 담긴 '고언(苦言)'의 메아리는 동해를 건너 일본 정부를 향하고 있다.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