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Q&A]'도로 위 도시' 서울도심 땅 사는 것보다 저렴…"소음·진동·먼지 최소화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Q&A]'도로 위 도시' 서울도심 땅 사는 것보다 저렴…"소음·진동·먼지 최소화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부간선도로 상부 인공대지 조성 후 단절된 지역의 연결 복원 상상도(사진:서울시)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중랑구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약 500m 구간 상부에 인공 대지를 만들고 주변을 포함한 약 7만5000㎡에 주거, 여가, 일자리가 어우러진 '콤팩트시티'를 선보인다. 사업대행자인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5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북부간선도로 입체화 사업' 밑그림을 발표하고 이 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이 곳엔 청년·신혼부부 중심 공공주택(청신호 주택) 1000가구가 들어선다. 이와 함께 공원·보육시설 등 생활 인프라(SOC), 업무·상업시설을 입체적으로 배치, 지역 자족 기능을 확보할 방침이다. 인공대지 위 곳곳에는 '오픈 스페이스'를 최대한 확보해 인근 지역주민들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녹지공간을 만든다. 도시 농업 시설, 여가 활동을 위한 공동 이용 시설도 배치한다. 현재 북부간선도로로 가로 막혀 있는 신내역과 기존 주거지(신내3지구)는 공중보행길(스카이웨이)로 연결된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기자설명회에서 "'도로 위 도시'라는 점에서 오는 소음, 진동, 미세먼지 등에 대한 우려와 관련해선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는 검토 의견을 받은 상태"라며 "향후 설계단계에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공법을 채택해 적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소음과 진동, 미세먼지가 어느 정도 예상되는데 어떤 방식을 쓰면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확인된 것이 있나.

-차량이 밑으로 다니고 위로 주택이 들어서는 방식. 터널 구조로 만들 것이냐 기둥으로 할 것이냐부터 (소음과 진동, 미세먼지 등에) 차이가 생기게 된다. (수차례 전문가 자문회의 등에서) 터널 식으로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 이 방식을 택했다. 기둥식이 아닌 벽식으로 마련하고 여기에 흡음판 구조물을 추가할 것이다. 이를 통해 터널 안 소음을 빨아들이는 방식을 사용한다.


(소음·진동 발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터널 내 흡읍판, 차량진동 차단·저감장치 등을 설치하고 소음차폐형 구조를 적용하는 방식 등을 검토 중이다. 인공대지를 만들기 위해 도로 위에 놓는 터널로 인한 환기 문제는 대기 확산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적정한 환기 및 정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터널 내 차량화재 등 사고에 대비한 첨단 방재 시스템도 관련 규정에 따라 설치할 예정이다. 공사 기간 중에도 소음·분진 등으로 인한 인근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사 중 환경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교통과 관련해서는 북부간선도로 기존 차로 수를 유지하면서 공사한다는 방침이다.)


▲사유지가 30% 가량 된다. 매입이 어느 정도 됐나. 국공유지는 임차 비용이 따로 있는지. 총 사업비 궁금하다.

-사유지는 매입 및 보상을 해야 한다. 물건이 많지 않아서 빠른 시간 내에 완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내4 공공주택지구 지정 대상지는 북부간선도로 신내IC~중랑IC 구간 약 500m(2만3481㎡), 북부간선도로와 신내차량기지 사이 저층창고 부지(3만3519㎡), 도로 북측 완충녹지 일부(1만7675㎡)를 포함한다. 국공유지 67%, 사유지 33%다.)

-총 사업비는 실시설계를 완료해야 확정되겠으나 4200억원 가량 예상한다(토지보상비 포함).


▲굳이 도로 위까지 주택을 짓는 이유가 있나.

-서울의 경우 유휴지는 부족하고 땅값은 비싸다. (공공주택의 경우) 도로 위는 땅값이 따로 들지 않는다. 다만 데크를 위로 세워야 하는데 이는 3.3㎡당 1000만원 안팎으로 예상된다. 반면 서울 시내서 토지를 매입할 경우 1800~2000만원 정도 관측된다. 도로 위 데크가 토지를 매입해서 사업을 하는 것보다 이같은 측면선 저렴하다는 결론이다.


▲총 주택 규모는 1000가구 정도다. 향후 추진되는 다른 사업이 있나.

-도로 위 도시 형태는 아직 이것 외엔 추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연희 교통섬, 증산 펌프장 등 유휴지를 활용해 공공주택을 짓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서울 시내 차고지 등 저이용 부지에 대한 사업 검토를 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빼고는 임대주택, 공원, 녹지 등인데. 사업자금 조달에 문제는 없는지. 박근혜 정부 당시 철도부지 공공주택 사업이 유야무야 된 바 있는데. 사업 지속성에 대한 평가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철도부지 사업은 3.3㎡당 단가가 상대적으로 높았던 걸로 알고 있다. 당시 서울 땅값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비용 대비 효율)가 안 나왔던 걸로 안다. 지금은 상황이 좀 다르다. 당시 대비 서울 시내 땅값이 올랐고 상대적으로 공학적 비용은 감소됐다.


공학적으로 몇 층까지 올라갈 수 있나. 주변 개발계획 등과 함께 추진되는지.

-신내3지구 등 기존 주택지 등에서 봤을 때 주변 경관을 가리면 안되니까 이게 더 중요한 것이고 공학적으로 데크 위에는 몇 층까지밖에 안된다, 이런 문제는 없다.

-시에서 신내IC 개발 구상 추진 중인데 최종 완료는 안됐다. 다만 이같은 주변 개발계획과 이번 사업 간 정합성은 유지하고자 한다.


공기정화 시스템 등 지속적으로 운영돼야 하는 것인데. 유지 관리 비용 등 다 생각해도 현재 생각한 비용인가.

-상부에 인공 대지를 만들어 터널 형태가 되는 신내IC~중랑IC 구간은 약 500m 밖에 안된다. 유지관리에 큰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 것이다.


현행법상 시행에 문제가 없는지.

-공공주택으로 하는 건 현행법상 문제가 없다. 공공주택 특별법에 의한 공공시설계획으로 가능하다. 근거조항이 있다.


독일은 주차문제 심각한데. 주차는 어느 정도 가능한지.

-주차 대수는 (1000가구에) 400대 정도. 현행법에 맞춘 것이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