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회 정무위 파행…여야, 손혜원 父 자료제출 공방(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회 정무위 파행…여야, 손혜원 父 자료제출 공방(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여야가 15일 독립유공자 선정 특혜 의혹을 받는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부친 자료제출 건을 두고 또다시 충돌하면서 국회 정무위원회가 파행을 빚었다.


정무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단독 개의는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정무위 오전 전체회의는 열리지 않았다.

정무위 소속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손 의원의 비호를 위해 민생 법안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내팽개친 민주당의 횡포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당·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오늘 회의 개회 통보는 야당과 전혀 합의가 되지 않은 것"이라면서 "민병두 정무위원장이 소속된 민주당만의 일방적 통보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정무위는 "지난 3월26일 국가보훈처장 등을 출석시켜 업무보고를 받던 중에 보훈처가 손 의원 부친 관련 자료제출을 거부하는 바람에 정회된 바가 있다"면서 "새로 회의가 열리기로 됐던 4월4일 당일 민주당은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며 회의를 파행으로 몰고 갔고 보훈처장 등 관계자들은 아예 위원회에 출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한국당·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이날 ▲4월4일 회의장에 출석하지 않은 보훈처장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손 의원의 부친 관련 자료 제출 ▲민 위원장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민주당이 합의를 하지 못하는 진짜 이유는 손 의원 부친 관련자료 때문"이라면서 "말로는 민생이 급하다, 우선 통과되어야 할 법안이 있다, 추경 통과가 시급하다고 말을 하고 있지만 손 의원 부친 관련 자료를 제출하느니 민생도 법안도 예산도 뒤로한 채 정무위를 그냥 이대로 파행으로 가는 게 더 낫다는 것이 속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야당의 주장에 반박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 역시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4월4일 일정에 합의한 바 없다"면서 "3월26일 파행 이후 야당은 보훈처의 자료요구를 볼모로 2차례 법안소위원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당리당략에만 매몰되어 민생법안은 외면한 채 국가보훈처 업무보고 일정만을 요구하던 양당의 부당한 요구에 민주당은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민주당 의원들은 야당에서 요구하는 손 의원 부친의 자료제출 건에 대해 "이미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라면서 "심사내역 공개는 수사와 재판에 명백하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보수 야당 측이 늘 강조해온 것이 엄정한 법질서 확립이라는 점을 고려해 보면 무리한 요구임이 명백해지는 지점"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들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정무위원회 파행의 책임을 여당에게 돌리려 하고 있지만, 당리당략을 앞세워 법안·추경 등을 논의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양당"이라고 꼬집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