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당, 15일 정경두 해임건의안 제출…나경원 "文대통령, 안보위기 답해야"(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국당 원내대표 기자회견 '안보 책임론' 정조준…"여당이 본회의 일정 등 모든 것 보이콧하고 있어"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자유한국당은 내일 오전 정경두 국방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할 것이다. 국가안보 해체, 군 기강 문란, 정 장관의 안보관에 대한 내용이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오후 국회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목선 경계 실패 문제로 촉발된 안보 불안과 관련해 국방부 장관 해임 건의안 제출을 공언했다. 정 장관 해임을 위해 국회 차원에서 압박에 들어가겠다는 의미다. 특히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안보 위기 상황에 대해 답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헌법 제1의 책무인 헌법수호 국가안보, 2년 전 대통령 취임 당시의 약속은 산산조각 깨졌다. 조직적인 은폐와 축소, 허위자백 종용이라는 경악스러운 구태와 악습 앞에서 너무 태연하고 관대한 정권"이라며 "이제 대통령이 안보 와해에 대해 답하실 때이다. 정 장관 관련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달라. 도대체 언제까지 감쌀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나 원내대표는 "국방부 장관 해임건의안이 올라올까 봐 무서워 본회의를 보이콧하는 한심한 여당"이라며 "안보만큼은 좌시할 수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안보해체에 대해 답해 달라"고 주장했다.


이날 나 원내대표 기자회견은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이만희 원내대변인, 김정재 원내대변인이 동석했다. 나 원내대표의 기자회견은 예정에 없던 일정이다. 한국당은 오후 2시30분 기자회견 일정을 공지했으나 2시45분으로 늦춘 뒤 진행됐다. 나 원내대표는 안보 문제는 물론이고 추가경정예산(추경), 일본의 경제 제재, 경찰의 한국당 의원 소환 통보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견해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북한 목선 국정조사와 관련한 합의가 안 되면 추경 처리가 어렵나'라는 질문에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지 않겠나"라면서 "(여당이) 정 장관을 위해서 사실상 방탄국회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 제재 대응과 관련한 여당의 3000억원 추경에 대해 "들여다 보겠다"면서도 "미봉책 추경"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내용을 보니 기술개발, 창업자금지원, WTO 분쟁 지원 등인데 업계에서 어떻게 받아들일지 상상해보라"라면서 "여당은 추경이 안 급한 것 같다. 추경을 빌미로 야당을 압박하는 것만 급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나 원내대표는 일본의 경제 제재와 관련해 "강제징용 배상판결로 시작된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만나 타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의회 차원의 방일단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3당 원내내표 방일단이 구성됐다. 방일단은 저희 당이 최초로 주장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당은 본회의 일정과 관련한 여당의 태도를 비판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방부 장관이) 사과 답변을 계속하는 국회가 어디에 있는가"라며 "말로 사과하는 게 아니라 인사조치로 보여줘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정 장관 해임건의안과 관련해 다른 야당의 동참을 기대했다. 그는 "해임건의안ㄱ 표결하면 표에 자신 있다는 말씀은 안 드린다. 의석 수는 절대 불리하다"면서도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에서도 같은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보이고 국민과 국가안보를 생각하는 많은 의원이 동참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국회선진화법 위반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국회 선진화법을 위반한 게 없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희상 국회의장과 김관영 원내대표의 불법 사보임이 문제의 시발점"이라며 "우리가 (국회 본관) 7층에 있었던 것은 국회 선진화법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