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대용량 전기 2층 버스 최초 공개…"1회 충전 300km 주행"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현대자동차가 자사 최초의 대용량 2층 전기버스를 세간에 공개했다.


29일 현대차는 이날 부터 31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토교통기술대전에서 2층 전기버스를 최초 공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2층 전기버스는 현대차가 2017년 말부터 18개월 간 국토교통부 지원 '한국형 대용량 이층 전기버스' 과제를 수행하며 개발한 차량이다.

현대차 이층 전기버스는 전장 1만2990mm, 전고 3995mm, 전폭 2490mm의 차체 크기를 갖췄으며 운전자를 제외한 70명(1층 11석, 2층 59석)이 탑승할 수 있을 정도로 공간성이 우수한 모델이다.


현대차 2층 전기버스/ 사진=현대차

현대차 2층 전기버스/ 사진=현대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대차는 이층 전기버스의 1층은 공간 바닥과 출입처를 높이를 낮춰 저상형으로 설계했으며,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전동식 경사판, 2개의 휠체어 고정공간 등을 적용해 교통약자의 탑승 편의성을 높였다.


또 384kWh의 고용량·고효율 수냉식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해 1회 충전으로 약 300km의 주행이 가능하도록했다. 완전 충전에 걸리는 시간은 72분이다.

탑승 고객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첨단 지원 기능들도 추가됐다. 운전자가 의도한 운전 방향을 파악하고 차량 제어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차체 자세제어', 전방 충돌 위험이 발생할 경우 경고와 함께 자동 감속을 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차로 이탈 경고' 등이 탑재됐다.


아울러 앞바퀴에는 독립현가방식을 적용해 승차감을 높이고 중간바퀴에는 각각 120kW, 총 240kW(약 326 마력)의 모터를 결합한 휠모터액슬을 장착했다. 이를 통해 구동 시 전력손실을 최소화했으며 뒷바퀴에는 후륜조향 시스템을 탑재해 앞바퀴와의 협조제어를 통한 최적의 조향 성능을 구현했다.


현대차 2층 전기버스/ 사진=현대차

현대차 2층 전기버스/ 사진=현대차

원본보기 아이콘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