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전시·재난 대비 물샐 틈 없다”

최종수정 2019.05.27 14:55 기사입력 2019.05.27 14:55

댓글쓰기

함평군 ‘2019 을지태극연습’ 실시

“전시·재난 대비 물샐 틈 없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전남 함평군(군수 이윤행)은 오는 30일까지 4일간 전시·재난 등 포괄적 안보위기상황에 대비한 ‘을지태극연습’을 실시한다고 27일 밝혔다.


올해 새롭게 실시되는 을지태극연습은 국가 전시상황만을 가정했던 기존 ‘을지연습’과는 달리 재난·재해 상황을 포함한 종합훈련방식으로 진행된다.


본 훈련은 1부 ‘국가위기 대응 연습’, 2부 ‘전시 대비 연습’으로 나눠 각각 이틀씩 진행된다.


먼저 27~28일 진행되는 1부 훈련에서는 지진·테러 등 국가 위기상황이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신속한 위기 대처 역량을 점검하는 ‘국가위기 대응 연습’이 실시된다.


이에 따라 이윤행 군수는 이날 대규모 지진이 발생했다는 가상시나리오에 맞춰 군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상황판단회의를 주재, 즉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피해상황조사, 비상근무, 응급복구 실시 등의 피해 최소화 조치를 직접 진두지휘했다.

2부 훈련에서는 ‘제411차 민방위의 날 훈련’, ‘정부기관 소산훈련’ 등과 연계해 위기상황에 따른 통합방위사태 선포, 비상소집 발령 등 전쟁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한다.


이 군수는 “국가 위기상황에서는 신속한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반복적인 훈련·연습을 통해 신속한 위기대응능력을 배양하는 것은 물론 각 유관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를 통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윤자민 기자 yjm3070@gmail.com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