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ICT 기술표준 단체도, '화웨이' 이름 지우기 합류

최종수정 2019.05.24 11:30 기사입력 2019.05.24 11:30

댓글쓰기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미국에 이어 영국, 일본 기업들까지 화웨이와의 거래를 연이어 중단하고 나선 가운데 기술 표준을 제정하는 협회 회원사 명단에서도 화웨이가 사라지고 있다. 정치적 성향이나 국가 간 통상 문제와 전혀 상관없는 비영리단체에서도 화웨이 제재에 합류하고 있어 파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기술 표준 단체, 화웨이 지우기

24일 디지털 기기용 메모리 카드 표준을 제정하는 'SD연합(SD Association)'의 회원사 명단에서 화웨이가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이 아닌 표준 제정 단체가 화웨이 제재에 동참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SD연합은 2000년 파나소닉, 샌디스크, 도시바 등 메모리 카드 제조업체 3사가 표준 제정을 위해 만든 비영리단체다. 본사는 미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회원사는 1000여개가 넘는다.


SD연합은 화웨이 퇴출 이유를 딱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미국 내 위치한 기업이나 연구소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표준을 제정하는 만큼 이번 미국 정부의 법적 제재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표준 제정의 경우 각국 기업들이 함께 모여 관련 기술을 제안하고 이 과정에서 특정 기술을 받아들여 표준으로 만들게 되는데 미국 기업들의 특허가 인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 경우 이번 미국의 법적 제재 범위에 포함돼 상당수 표준 제정 기관에서 화웨이가 퇴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SD연합의 화웨이 퇴출은 다른 표준 단체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대부분의 표준 제정 과정에서 미국 기업 또는 미국 내 위치한 연구소와 연계된 기술들이 채택되는 경우가 많아 미국의 행정명령에 따를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美와 공동 개발 기술은 모두 제재"

전문가들은 독일의 인피니언, 네덜란드의 NXP 등 반도체업체들도 이번 미국의 행정명령 범위에 들어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앞서 화웨이와의 거래 중단을 밝힌 영국 반도체 설계회사 '암(ARM)'이 대표적이다. ARM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지만 실제 주인은 일본 소프트뱅크다.

ARM의 핵심 기술은 스마트폰의 두뇌 역할을 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인데 이 기술 중 상당수는 미국의 원천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이번 미국 정부의 화웨이 제재 조치 대상에 포함된다고 해석을 내린 뒤 거래를 중단한 것이다.


유럽 지역 ICT기업들은 물론 일본, 대만, 우리나라 ICT기업들도 기술 개발 주체에 따라 미국의 법적 제재 범위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비(非)미국계 기업들이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하고 나선 배경에는 이 같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영국 회사인 ARM이 제재 조치 대상에 포함된다고 해석을 내린 것처럼 미국 외 기업들도 기술 개발 형태와 미국 내 연구소 등과의 협업 관계에 따라 비슷한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화웨이와의 거래를 중단하는 기업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美 "화웨이, 공산당과 연계" 강조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은 23일(현지시간)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화웨이는 중국뿐 아니라 중국 공산당과 깊이 연계돼 있다"면서 "그러한 연계의 존재는 그 네트워크를 오가는 미국의 정보를 위험에 빠뜨린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런정페이 화웨이 창업자 겸 회장이 사용자의 비밀을 공유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그들이 중국 정부와 일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거짓 진술"이라고 일축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화웨이는) 국가 주도 사업을 하고 있고 중국 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는다면 이러한 기회를 활용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세계는 그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