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주민들에게 "제재 풀리길 기다리지말라"…'강원도 정신' 강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노이 회담 이후 '제재 해제' 기대했던 주민들
김정은 '빈손'으로 돌아오자 실망감·무력감 큰 듯
노동신문 "제재 해제, 어리석은 환상·의존심 버려라"
자력갱생 강조하면서 "강원도 정신 본받으라" 촉구

20일 노동신문이 "당조직들은 강원도정신을 따라배우기 위한 사업을 적극 밀고나가자"며 게시한 사진들.

20일 노동신문이 "당조직들은 강원도정신을 따라배우기 위한 사업을 적극 밀고나가자"며 게시한 사진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노딜'로 끝난 이후로 북한 주민들의 내부 동요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는 징후가 드러나고 있다. 북한은 주민들에게 "제재가 풀리기를 기다리지말라"며 자력갱생을 강조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자력갱생의 슬로건으로 '강원도 정신'을 재차 꺼내들었다.


20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자력갱생'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면서 '강원도 정신'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민들에게 촉구했다.

신문은 이날 '자력갱생, 자급자족, 이것이 진수이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자력갱생, 자급자족은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남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기 힘으로 풀어나가려는 견결한 혁명정신이며 자기에게 필요한 모든것을 자체로 생산보장하려는 원칙적 입장"이라면서 "강원도정신은 자력갱생, 자급자족을 진수로, 본태로 하고있는 우리 시대의 위력한 투쟁정신"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같은 날 '단위발전과 전략'이라는 제목의 별도기사에서 강원도가 중앙정부의 정책적 지원이나 자연환경의 호혜없이도 자력으로 성과를 일궈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지난날 경제토대가 미약하여 나라에 보탬은커녕 부담만 끼치던 강원도"라면서 "하지만 오늘은 도의 지리적특성을 살려 능력이 큰 발전소들을 건설하여 전기덕을 단단히 보고있으며 자력갱생기지들을 품들여 마련하여놓고 그에 의거하여 도의 살림살이를 자체로 꾸려나가고있다"고 했다.

북한이 지난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조선인민군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서 김 위원장이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북한이 지난 9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조선인민군 전연(전방) 및 서부전선방어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서 김 위원장이 훈련을 참관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의 모든 주민들이 보는 노동신문을 통해 북한 정권이 '강원도 정신'을 강조하는 것은, 대북제재로 인한 사회경제적 고통이 심각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하노이 회담 이후 주민들의 피로도가 상당한 수준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월 하노이행을 이례적으로 신속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제재 해제'는 물론 경제적 번영이라는 선물 보따리를 가져올 것처럼 선전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끝내 '빈손'으로 돌아왔다. 주민들의 기대감은 실망감으로 변했다.


북한 정권은 바로 그러한 주민들의 실망감과 무력감을 '자력갱생'과 '강원도 정신'으로 채찍질하고 있다.


이날 노동신문은 '조선로동당의 자주로선은 위대한 승리와 번영의 기치이다'는 제목의 논설을 통해 "그 누구에게 기대를 걸거나 제재가 풀리기만을 기다리는 어리석은 환상과 의존심, 수입병을 말끔히 털어버리고 무슨 문제나 자체의 기술인재에 의거하여 우리 나라의 자원으로 풀어나가려는 관점이 머리에 꽉 배겨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의 전인민적인 총돌격전, 총결사전은 자력갱생의 기치높이 사회주의건설을 더욱 줄기차게 전진시켜나감으로써 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수 있다고 오판하는 적대세력들에게 심대한 타격을 주고, 우리는 김일성민족, 김정일조선의 자존심높이 자력갱생대진군의 불길을 더 세차게 일으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조선신보가 18일 공개한 평양 대성백화점. 사진은 조선신보가 지난달 23일 촬영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조선신보가 18일 공개한 평양 대성백화점. 사진은 조선신보가 지난달 23일 촬영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강원도 정신
한편 북한이 그동안 자력갱생의 슬로건으로 주로 내세웠던 것은 '강원도 정신'이 아니라 '강계정신'이었다.

북한은 1990년대 중반 연이은 자연재해가 겹치면서 아사자가 발생하고 경제 난이 더욱 심각해지자 이른바 '고난의 행군'을 전개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의 자강도 지역이 가장 모범을 보였다. 강계정신은 자강도 강계지역을 중심으로 한 자강도 주민들의 경제난 극복 정신을 본받자는 뜻에서 붙여졌다.

그러다 김정은 위원장 시절로 접어들면서부터는 '강원도 정신'이 새로운 슬로건으로 등장했다. 2016년 12월 김 위원장이 원산군민발전소를 찾아 직원들을 '강원도 정신의 창조자'라고 치하한 이후 쓰이기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위원장은 집권 이후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마식령스키장 등을 강원도에 조성하며 강원도에 남다른 애정을 쏟고 있기도 하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