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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밀레니얼·Z세대 소비주도…건조기·가정간편식·홈코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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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조기·가정간편식·홈코노미가 뜨고 있다.

건조기·가정간편식·홈코노미가 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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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국내 인구의 44%를 차지하는 밀레니얼(1980년대 초반~1990년대 중반 출생자)·Z세대(1997년 이후 출생자)가 주요 소비군으로 떠오르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이들 라이프 스타일 변화에 맞게 비즈니스를 가다듬어야(Reposition)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정KPMG는 17일 '新소비 세대와 의·식·주 라이프 트렌드 변화'란 보고서를 발간하며 이같이 말했다. 올해 기준 밀레니얼·Z세대는 국내 인구의 44%를 차지한다. 삼정KPMG는 이 세대가 ▲자기중심적 소비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 ▲여가 중시·현실성 동시 발현 ▲의식 있는 소비 등 성향을 나타내고 있다고 파악했다.

밀레니얼·Z세대의 의(衣)·식(食)·주(住) 소비 트렌드도 분석됐다. 의 분야에선 ▲의류 관리 노동의 축소 ▲매스 커스터마이제이션(Mass Customization) ▲패션을 통한 자기표현 욕구 등이 제시됐다.


밀레니얼 세대는 건조기 등 육체노동 부담을 덜어주는 재화와 서비스에 비용을 아끼지 않았다. 건조기는 2015년 7만 대가 팔렸는데 지난해엔 무려 100만대가 팔리며 14배 이상 성장했다. 의류 관리기도 같은 기간 3만대에서 30만대로 판매량이 10배가량 늘었다.


식 분야에선 ▲가정간편식(HMR) 시장 부상 ▲식품 소비 다양화 ▲구매 대행화 등이 새롭게 떠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가정간편식 지출액은 2015년 4만4000원에서 지난해 7만9000원으로 늘었다. 가사 노동 효율화를 추구하는 소비 트렌드가 퍼졌기 때문이다.


SNS에 소비 경험이 퍼지고 쿡방을 통해 이색 식재료가 공유되면서 식품 소비 다양성도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식품 시장이 발달해 장보기 대행 서비스 제공 업체와 첨단 기술이 접목된 새 플랫폼이 등장하고 있다.


주 분야에선 ▲홈코노미의 부상 ▲맞춤형 주거 공간으로의 진화 ▲코디비주얼(Co-dividual) 리빙 등이 두드러졌다.


'홈코노미' 시장이 뜨고 있다. 1인 가구 확대,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중요성 확산 등 변화로 집에서 여가생활을 누리는 이들이 늘면서 집에서 누리는 제품·서비스를 아우르는 홈코노미 시장이 뜨는 모습이다.


설계부터 세입자 의사를 반영해 짓는 '퍼즐주택', 초소형 주택, '코리빙(Co-living)' 하우스 등 '코디비주얼(Co-dividual)' 리빙이 뜨고 있다.


신장훈 삼정KPMG 유통·소비재산업 리더(부대표)는 "'나'를 중시하는 밀레니얼·Z세대 소비자 데이터 분석력을 끌어올려 맞춤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딥리테일(Deep Retail)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삼정KPMG

자료제공=삼정KPM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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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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