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핵폐기 조건으로 약 350조원 보장해줘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北, 핵폐기 조건으로 약 350조원 보장해줘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이 경제현대화 기반 확립을 위해서는 향후 10년간 최소 연 300억달러씩 총 3000억달러(약 350조원)의 개발기금 공여를 보장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북한 전문가인 방찬영 카자흐스탄 키멥대학교 총장은 29일 베이징에서 중국사회과학원 주최로 열린 아시아연구포럼 기조연설에서 "북한의 비핵화(CVID) 수용이 체제 와해로 이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연평균 10% 이상의 동태적 경제성장을 통한 경제현대화의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서 북한은 핵폐기를 조건으로 향후 10년간 5자 관여국들로부터 최소한 연 300 억달러씩 총 3000 억 달러의 개발기금의 공여를 보장받을 수 있어야만 한다"고 주장했다.


연 300억달러의 개발기금은 북한의 연간 국민총생산액(GDP)에 해당하는 금액이고 한국의 GDP의 약 2% 및 총 군사비의 70%에 해당되는 액수다.


방 총장은 "불가역적이고 완전한 핵무기 폐기에 대한 반대급부로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5자 관여국들이 공여할 개발기금은 북한 핵폐기에 대한 객관적 명분과 타당성을 입증하는 근거가 된다"며 "또 북한의 외적, 내적 통제수단 상실이 사회적 저해요인으로 비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개발기금을 사회적 안정 유지에 신속히 동원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현대화를 위해 외자를 유치하려면 먼저 사회간접자본 건설을 위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5자 관여국들이 공여할 개발기금이 인프라 건설에 활용될 수 있고 경제현대화를 선도할 숙련된 인력 확보에도 이용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 경제개발기금의 주요 공여국은 한국과 중국이어야 한다는 게 방 총장의 판단이다. 5자 관여국이 모두 참여해야 하지만 경제개발기금의 1차 공여국은 한국이 되어야 하고 중국이 그 다음 순서여야 한다는 것이다.


방 총장은 "북한의 경제도약으로 가장 큰 혜택을 누리게 될 국가는 한국"이라며 "북한에 공여할 경제개발기금이 인프라 건설에 투입될 경우 투자금액의 대부분은 인프라 건설에 참여한 한국 기업의 소득으로 되돌아 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경제현대화 노력이 파국으로 비화될 경우,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될 국가 또한 한국"이라며 "경제적 어려움과 재해로 인해 북한인구의 10%인 250만명이 탈북해 한국으로 유입될 경우 이들에게 소요되는 사회비용만 해도 최소 연 250억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한국 다음으로 북한 경제개발기금의 주요 공여국 역할을 해야 하는 배경에 대해서는 "북한의 경제 도약은 한반도에서 미국의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을 축소시키고 중국과 미국 진영간의 지정학적 역학관계가 중국 진영에 유리하게 전개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