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영민 장관 "5G 통신비 줄여나가도록 노력할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부와 기업 함께 5G 통신비 줄일 것…이통사도 통신요금에 의지해선 안돼

유영민 장관 "5G 통신비 줄여나가도록 노력할 것"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사진)이 8일 5G통신요금과 관련해 "통신비용을 줄여나가는 노력을 정부와 기업이 같이 해나가겠다"면서 "이통사가 통신요금에 목숨을 거는 시대는 지났다"고 밝혔다. 또 5G 육성을 통해 가장 먼저 성장할 산업으로 '헬스케어'를 지목했다.


유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 브리핑을 통해 '5G+(플러스) 전략'을 직접 설명했다. 정부는 5G+ 전략으로 5G 관련 산업을 육성, 오는 2026년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하고 생산액 180조원·수출액 730억달러(약 83조원)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다음은 유 장관과 기자단과의 일문일답


-5G+ 전략에 따르면 민관이 협력해 30조원을 투자한다. 정부 예산은 얼마나 되나.

▲ 2023년까지 3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20조원은 기업의 망 투자와 관련돼 있다. 정부는 수조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 다양한 디바이스의 출현에 따라 시장 상황이 변하며 기업 투자는 더 늘어나리라 본다.


-5G 요금 인하 계획이 있나.

-무엇이 보편요금제에 해당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보편요금제는 처음에 음성통화 200분에 데이터 1GB로 시작했다. 지금은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8GB를 넘었다. 이 용량을 2G 시절 요율로 역산하면 1300만원을 내야한다. (전화통화 이외에 보편 서비스가) 헬스케어, 스마트시티 등으로 옮겨가고 있다. 통신비용을 줄여가는 노력을 정부와 기업이 같이 해나가겠다.

- 기간통신사업 허가제가 등록제로 완화된다. 등록만 하면 누구나 통신사업을 할 수 있다는 건가.

▲ 제4 이동통신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 같다. 시장에 들어오려면 기존 통신사들이 위협을 느낄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경쟁력이 없는 사업자라면 (통신사업이) 되레 회사에 부담이 된다. 규제 이전에 그런 판단은 사업자가 할 수밖에 없다고 본다.


- 전략에 많은 사업이 나와 있는데 이중 중점을 둘 사업은.

▲ 10대 핵심산업(차세대 스마트폰, 네트워크 장비, 엣지컴퓨팅, 정보보안, 차량통신기술, 로봇, 드론, 지능형 폐쇄회로(CC)TV, 웨어러블 디바이스, AR·VR 디바이스), 5대 핵심서비스(실감콘텐츠,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스마트시티, 디지털 헬스케어) 육성에 초점을 맞췄다.


- 60만개 일자리 창출 숫자는 어떻게 나왔는지. 이번 추경도 투입되나.

▲(장석영 정보통신정책실장) 일자리 수는 생산액이 180조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국은행 산업 분야별 취업계획을 바탕으로 나온 추정치다. (목표 시점을) 2026년으로 정한 이유는 전문기관들이 이때 5G가 지금의 4G처럼 성숙하는 단계가 될 거라고 추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추경도 요청해서 협의 중이다. 아마 상당 부분 반영되리라 본다.


-5G+ 전략위원회는 어떤 일을 하나.

▲ 안건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승인하는 일에 그쳐선 안 된다는 게 제 생각이다. 발 빠르게 대응하는 실무형 위원회가 됐으면 좋겠다.


- 중소기업 기술사업화 지원 내용이 있는데, 중요성에 비해 약하다고 생각한다. 계획과 의지가 얼마나 있나.

▲ 이제 시작인 탓에 하나하나 전부 강하게 말하기는 이르다. 이 부분의 승패는 속도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운 것부터 처리하는 방법도 있지만, 쉬운 것부터 적용해서 성공 경험을 쌓는 방법도 있다. 오늘 전략에 담은 핵심 5대 서비스와 10대 산업 중 이행이 용이한 서비스는 중소기업과 시너지 낼 수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