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을지면옥' 등 노포 보존 결정에…세운3 토지주 '감사청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2일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서울 중구 '을지면옥'의 모습. 서울시의 세운재정비촉진지구 개발계획에 따라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상가 철거가 본격화되면서 을지면옥, 을지다방 등 일명 노포들이 철거 위기에 놓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신년 기자간담회와 자신의 SNS를 통해 재개발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문호남 기자 munonam@

22일 평양냉면으로 유명한 서울 중구 '을지면옥'의 모습. 서울시의 세운재정비촉진지구 개발계획에 따라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 상가 철거가 본격화되면서 을지면옥, 을지다방 등 일명 노포들이 철거 위기에 놓여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박원순 시장은 신년 기자간담회와 자신의 SNS를 통해 재개발 전면 재검토 의사를 밝혔다. /문호남 기자 munon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 을지로 세운3구역 토지주들이 서울시를 상대로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세운3구역 개발 관련 노포(老鋪) 보존 등을 명목으로 부당한 행정조치를 취했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20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세운3구역 지주공동사업추진위원회는 이날 감사원에 감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세운지역은 화장실도 없어 임차인들이 지하철 공중 화장실을 이용해야 할만큼 개발이 시급한 지역"이라며 "토지주들과 수백 차례 협의하며 재개발 사업을 추진해온 서울시가 직접 내린 결정을 번복하는 것은 이미 사업에 참여한 수백 명 토지주들을 나몰라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뒤늦은 노포 보호정책으로 영세 토지주들의 피해가 더 커졌다는 것이다. 을지면옥 등은 보존하고 이보다 역사가 긴 인근 노포는 철거하는 것은 정책 형평성 면에서도 맞지 않다고 이들은 덧붙였다.

세운3구역은 2014년 세운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다. 대지면적 3만6747㎡로 3-1부터 3-10까지 10개 구역으로 나뉘어 재개발사업을 하고 있다. 3구역 중 토지보상과 입주자 이전 협의가 마무리된 3-1·4·5구역은 지난해 12월부터 철거를 시작했다. 3-2·6·7구역은 2017년 4월 사업시행인가를 받고 보상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감사 청구 동의서는 3-1·4·5구역 등 이미 철거된 일부를 제외한 구역 토지주 500여명이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지난 1월 노포 보존을 위해 세운재정비촉진지구 정비사업을 재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서울시는 "세운3구역 내 생활유산으로 지정된 을지면옥, 양미옥, 을지다방, 조선옥 등은 강제로 철거되지 않도록 할 것"이라며 "지난해 말 중구청에 사업시행인가가 신청된 상태인 공구상가 밀집지역 '수표도시환경정비구역(수표구역)'은 올해 말 종합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사업 추진을 중단키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감사원은 감사청구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감사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