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Q&A]월 50만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알바생도 받을 수 있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DB=김현민 기자 kimhyun81@

아시아경제DB=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취업준비를 하는 청년들에게 월 50만원을 지급하는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된다.


18일 고용노동부는 청년구직활동금지원 제도를 시행하기 위해 오는 25일부터 첫 온라인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청년에게는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취업준비 비용이 제공된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18~34세 미취업자 가운데 ▲고등학교 이하·대학교·대학원을 졸업 또는 중퇴한 지 2년 이내이고 ▲기준중위소득(국민 가구소득의 중간값) 120% 이하 가구에 속하는 청년이다.


지원금을 받으려면 신청 시 구직활동 계획서를 비롯해 매월 구직활동 보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사전 동영상 수강, 예비교육 참석 등 자기 주도적 구직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에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


다음은 청년구직활동금 제도와 관련된 주요 질의응답.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는 어떻게 산정하나?


▲최근 3개월 평균 건강보험료 부과액이 가구원수에 따른 기준중위소득의 건강보험료 부과액 이하여야 한다. 가구원은 부·모·본인을 기준으로 하고 희망 시 형제·자매까지 가구원에 포함할 수 있다.


4인가구 기준으로 소득이 553만6244원(건강보험료 17만8821원)보다 적어야 하고, 3인가구 기준으로는 451만2039원(14만5739원) 이하여야 한다.

[Q&A]월 50만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알바생도 받을 수 있나 원본보기 아이콘


-신청하면 모두 지원받을 수 있나?


▲예산 상 한계 때문에 매월 접수된 신청자 중 졸업·중퇴 후 기간이 길수록, 유사사업 참여 경험이 없을수록 우선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에는 총 8000만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선정되더라도 고용센터 예비교육 1회, 매월 구직활동보고서 제출, 취업 동영상 수강 등 의무사항을 이행해야 계속 지원받을 수 있다.


-현재 아르바이트 중인데 신청할 수 있나?


▲신청일 기준 적용되는 근로계약서 상 주 20시간 이하 근로 중인 경우는 신청 가능하다.


-신청하면 포인트를 바로 사용할 수 있나?


▲신청하면 다음 달에 심사 및 예비교육을 진행한 후, 그 다음 달에 처음으로 포인트가 지급된다. 예를 들어 4월 중에 신청했다면 5월 1일부터 15일까지 심사를 진행하고, 5월 16일부터 31일까지 예비교육을 실시한다. 첫 포인트는 6월1일에 클린카드 포인트로 지급된다.


-카드로 모든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나?


▲유흥·도박·성인용품 등과 고가상품 및 자산형성 관련 업종 등에는 지원금 사용이 제한된다. 또한 일시불 30만원 이상 사용은 영수증과 사유 등 상세 사용내역을 제출해야 하고, 포인트로 지원하기 때문에 현금 인출은 안 된다.




세종=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