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남북 답방은 언제?"…냉기류에 답방 가능성 '솔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북한 비핵화 협상을 둘러싸고 북ㆍ미 간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주석이 언제 한국과 북한을 답방할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18일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시 주석이 북ㆍ중 수교 70주년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4차례 방중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태양절(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다음달 15일을 전후해 평양을 방문할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시 주석은 당장 이달 21일부터 26일까지 6일간 이탈리아, 모나코, 프랑스를 국빈 방문하는 일정을 소화하고 다음달 중하순에는 공들여 추진하고 있는 일대일로 포럼 참석이 예정돼 있다. 시 주석이 조만간 북한을 방문해야 한다면 시기적으로 다음달 초에서 중순 사이가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과거 중국의 최고 지도부가 북한 명절에 방북한 사례는 없지만, 올해는 특별히 북ㆍ중 수교 70주년인데다 지난해 이미 북한이 시 주석의 답방을 요청한터라 때를 맞춰 방북을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김 위원장도 최근 4차례 중국을 방문했기 때문에 시 주석이 언제 북한을 방문하더라도 전혀 이상할게 없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베이징 외교소식통은 "만약 태양절 전후로 시 주석이 북한을 방문할 경우, 특별날에 방문하는 것인 만큼 외부적으로 메시지를 던지는 효과를 낼 수 있다"며 "한국과 북한 모두 시 주석의 답방을 요청해왔기 때문에 중국도 이를 염두에 두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아직까지 중국에서 시 주석의 방북 가능성을 확정 지을만한 준비상황 등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전례로 봤을때 시 주석의 외교일정이 빠르면 2~3일, 길게는 5일 전에 공식화돼 관련국에 알려진다는 점을 감안하면 태양절 전후로 시 주석의 방북이 확인되려면 다음달 둘째주까지는 기다려야 한다.


앞서 지난 15일 폐막한 양회(兩會ㆍ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 기간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와 관련된 질문을 먼저 받은 점은 중국이 대외정책에서 한반도 문제를 우선순위로 두고 있음을 암시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역대 중국 지도자들이 남북한을 비슷한 시기에 방문했다는 전례를 고려하면 시주석이 다음달 평양을 방문할 경우 비슷한 시점에 서울을 찾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현지에서는 중국 관계자들이 이달 방한해 시 주석의 방한을 대비한 준비 작업을 한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시 주석의 방한 관련에서는 중국과 한국이 지속적으로 소통을 하고 있지만 아직 시기를 확정할만한 구체적 내용이 나오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시 주석의 한국과 북한 답방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간 대화에 중국이 분위기 전환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기대감 때문이다. 다만 중국이 아직 미국과 무엽협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시 주석의 빠른 시일내 한국과 북한 답방을 힘들게 할 수 있는 변수로 꼽히고 있다.




베이징 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