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캄보디아 국왕과 환담…"사람 중심 개발 협력 강화하자"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프놈펜 왕궁 광장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한 뒤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프놈펜 왕궁 광장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한 뒤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과 함께 환담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프놈펜=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캄보디아 왕궁에서 노로돔 시하모니 국왕과 환담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시하모니 국왕은 이날 오전 9시 5분부터 약 45분간 진행된 환담에서 양국이 1997년 재수교한 이래 20여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심화·발전시켜 왔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한국과 캄보디아는 1970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지만 1975년 크메르루주 정권이 들어선 후 단교했다가 1997년에 다시 수교 관계를 맺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지난 20여년간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올 수 있었던 배경에는 양 국민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축적된 상호 이해와 우의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인적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고, 문화교류와 사람 중심의 개발 협력 노력 등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해 우리 정부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한-아세안 국민 간 이해와 우의가 한층 더 깊어지기를 기대한다는 뜻과 함께 행사의 성공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면서 캄보디아의 변함 없는 관심과 지지를 요청했다.


시하모니 국왕은 문 대통령의 캄보디아 방문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한국이 캄보디아의 경제·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시하모니 국왕은 "양국 국민이 각종 교류를 통해 꾸준히 가까워지고 있는 점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양국 관계가 계속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환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시하모니 국왕이 주최한 공식 환영식에 참석했다.


공식 환영식은 한국 정상으로는 10년 만에 캄보디아를 국빈 방문한 문 대통령 부부에게 최고의 예의를 표하기 위한 행사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공식 환영식은 양국 정상 간 인사 교환,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양국 수행원과의 인사 교환 순으로 진행됐다.




프놈펜=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