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무부 업무계획]"올해 공수처 신설·검경 수사권 조정 제도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무부 업무계획]"올해 공수처 신설·검경 수사권 조정 제도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정부가 올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검찰개혁을 제도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13일 오후 2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 발표에서 "수사의 정치적 중립성을 제도적으로 담보하기 위한 공수처 설치와 검찰과 경찰이 본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 국민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수사권 조정은 핵심 국정과제"라며 "법안이 신속하게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법안심사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고위공직자 부패 근절을 위한 독립 수사기구인 공수처 신설을 위해 관련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법안 심사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공수처는 대통령, 총리, 국회의원, 대법원장·대법관, 헌법재판소장·헌법재판관, 검찰총장 등 고위공직자와 그 가족의 범죄 행위를 수사하는 독립기구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현재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의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 등이 발의한 5개의 공수처 설치 법안을 놓고 논의 중이다.


법무부는 △설치 여부 △기소권 부여 여부 △공수처장 인선방식 등 정치적 중립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한 국회 논의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자치경찰제 도입 등과 연계해 검경 수사권 조정도 올해 안에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6월 법무부와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검경 수사권 조정 합의문'에는 검찰의 수사지휘권을 폐지하고 경찰이 모든 사건에 대한 1차 수사권과 종결권을 갖는 내용이 담겼다. 다만 검찰은 필요할 경우 보완수사를 요구할 수 있고 불송치 결정이 위법·부당하다고 판단될 때 재수사를 요청할 수도 있다.

지난해 11월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정부 합의안을 반영한 '검찰청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제출했고, 지난 11일에는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치경찰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경찰법 전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