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세청, 대기업·사주 경영권 편법 승계 집중 점검…정기조사 비율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3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열린 '2019년 제1차 국세행정개혁위원회'에서 한승희 국세청장(앞줄 왼쪽 다섯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3일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열린 '2019년 제1차 국세행정개혁위원회'에서 한승희 국세청장(앞줄 왼쪽 다섯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국세청이 올해 대기업 사주일가의 경영권 편법 승계를 집중적으로 점검한다. 또 안정된 세정환경 조성을 위해 전체 세무조사 건수는 줄이되 불확실성 비정기조사 대신 정기조사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13일 국세행정개혁위원회는 올해 첫 번째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국세청 현안을 논의했다.

국세행정개혁위는 국세 행정의 현안과 관련해 국세청장에게 자문하는 기구로, 이필상 고려대 전 총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해 국세청이 중점 추진할 과제가 다뤄졌다.


국세청은 올해 대기업·사주일가의 기업자금 불법 유출, 사익편취, 변칙 자본거래, 일감몰아주기 등을 통한 경영권 편법 승계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다. 불공정·탈법 갑질 행위의 탈세 여부도 철저히 검증한다.

또 전문가 조력으로 진화하는 역외탈세와 기업형 사채업자 등 서민과 밀접한 탈세에도 엄정하게 대처할 예정이다.


아울러 명의를 위장한 유흥업소나 음란물 유통업자 등 민생 침해 사업자 등은 세무조사 초기 단계부터 검찰·경찰과 적극적으로 공조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올해 세무조사 건수는 점차 줄이되 비정기조사 대신 정기조사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지난해 60% 수준인 정기조사 비중을 올해 62%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올해 상반기 출범하는 빅데이터 센터를 통해 세정 혁신 추진도 가속하기로 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을 도입하고 민간 전문인력도 적극적으로 충원해 민관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세행정개혁 태스크포스(TF)의 권고 과제 이행상황 점검도 이뤄졌다. 총 50개 과제 중 지난달 말 기준 총 41개 과제를 이행했으며, 9개 중장기 과제는 이행 중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논의·자문한 사항을 향후 세정 운영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