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김정은, 오전 11시 투표…15시 투표율 92.35%

최종수정 2019.03.10 16:45 기사입력 2019.03.10 16:45

댓글쓰기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
김정은,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한 표 행사
연로·거동 불편할 경우 이동투표함에 투표


조선중앙통신은 10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3월 10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를 위한 제10호구 제40호분구선거장에서 선거에 참가하시였다"면서 "오전 11시 김책공업종합대학에 꾸려진 선거장에 도착하시였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0일 "김정은 동지께서는 3월 10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를 위한 제10호구 제40호분구선거장에서 선거에 참가하시였다"면서 "오전 11시 김책공업종합대학에 꾸려진 선거장에 도착하시였다"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 선거날인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한 표를 행사했다. 15시 기준 투표율은 92.35%다.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는 3월 10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를 위한 제10호구 제40호분구선거장에서 선거에 참가하시였다"면서 "오전 11시 김책공업종합대학에 꾸려진 선거장에 도착하시였다"고 전했다. 통신은 "경축의 춤바다로 설레이던 대학구내에 폭풍같은 '만세!'의 환호성이 우렁차게 터져올랐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선거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선거표를 받고 해당 분구의 대의원 후보자인 김책공업종합대학 홍서헌 총장에 투표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홍서헌 동지와 담화를 나누시며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주요전구마다에서 김책공업종합대학이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며 "대학이 과학교육사업과 경제의 활성화,인민생활향상의 돌파구를 열어나가는데서 우리 당이 제일 믿고있는 맏아들, 나라의 과학교육과 경제건설을 견인하는 기관차로서의 책임과 본분을 다해나가도록 앞으로 일을 더 잘하기 바란다고 뜨겁게 고무격려해주시였다"고 전했다.


아울러 "사회주의강국건설에서 대학이 차지하는 위치와 중요성을 다시금 강조하시면서 대학이 나아갈 방향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시였으며 대학의 교육사업과 과학설비, 정보기술의 현대화를 위해 크나큰 은정을 베풀어주시였다"고 덧붙였다.

조선중앙TV도 관련 영상을 이날 보도했다. 영상에서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등이 동행한 모습이 드러났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14년 3월 13기 대의원 선거 때에는 최룡해 당시 군 총정치국장과 김여정 등을 대동하고 인민군 고급 정치장교 양성기관인 김일성정치대학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투표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 위원장의 이번 김책공대 방문은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첫번째 공개 행보다.


정상회담 합의 불발에도 과학·교육 중시 노선을 상징하는 김책공대를 투표 장소로 택함으로써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은 13기 대의원 선거 당시와는 달리 김 위원장이 어느 선거구에서 대의원 후보로 나섰는지는 선거 당일인 이날 오후 현재까지 공개하지 않고 있다.


한편 15시 현재 선거자명부에 등록된 전체 선거자의 92.35%가 투표에 참가하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년로하거나 신병 등으로 선거장에 나갈수 없는 선거자들은 이동투표함에 투표하고 있다"고 했다.


최고인민회의는 북한 '사회주의 헌법' 상 최고주권기관으로, 남한의 의회와 유사한 기능을 한다. 북한 주민들은 각 선거구에 단독으로 등록된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후보자에게 투표한다. 지난 선거에서는 투표율 99.9%, 찬성률 100%를 기록한 바 있다. 대의원 임기는 5년이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