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명균 "금강산·개성공단 등 남북사업 단계적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美회담과 남북관계' 국회 특강서 밝혀
"공단 내 설비 점검·유지…제재 틀 내에서 가능
금강산 재개 대비한 단계적 준비·접근법 구상"


조명균 장관

조명균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5일 대북제재의 틀 내에서 금강산 관광재개와 개성공단 재가동을 위한 사전 준비 성격의 단계적인 접근법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미국·국제사회와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5일 밝혔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하노이 선언이 불발됐지만, 남북경제협력 확대·추진을 통해 북한의 대화모드 '탈선'을 막는 한편 북·미간 중재에 더욱 적극 나서겠다는 것이다.


조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하노이 북·미회담과 남북관계 발전 전망'을 주제로한 특강에서 "남북간에 다양한 창구를 통한 접촉과 소통이 중요하다"면서 "남북관계를 계속해서 진전시키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면서, 특히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유인하기 위한 조치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을 꼽았다.

그는 "금강산 관광은 북한 비핵화 과정에서 반드시 실현해야 하는 목표"라면서 "미국과 국제사회, 유엔 제재위와도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했다. 그는 "개성공단과 금강산은 남북경협이 재개된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사업이라고 보고 있다"면서 "이번 합의 무산으로 인해 두 사업이 어렵게 된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있지만, 향후에 (제재 완화로) 두 사업이 재개될 경우에 대비해 해놓아야 할 작업이 많다"고 했다.


가령 "공단 시설과 장비를 점검하는 것은, 공단 가동 차원에서가 아니라 점검·유지 차원에서 제재 틀 내에서도 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이런 아이디어를 갖고 미국측과 협의해 나가면서 풀어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금강산 관광의 경우에도 '관광' 자체가 제재 대상은 아니지만 본격 재개 위해서는 시설을 복구하는데 많은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감안한 단계적인 접근법이 없는지 구상하고, 이 역시 미국·국제사회와 협의해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서 남북 정상이 합의한 주요 협력 사업을 꼽으며 "남북철도·도로연결,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서도 "유엔 제재위원회에 필요한 장비를 반입·설치하는 절차를 신청·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비교적 제재와 연관성이 적은 사회·문화·체육분야에서도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조 장관은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 겨레말 큰사전편찬사업 등을 본격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2032년 하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추진과, 2020년 도쿄올림픽을 대비한 남북 선수 합동훈련·예선 대회에 참여 등도 협의를 거쳐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서는 "이번 회담에서 합의문을 도출하지는 못했지만, (정상 간의 긴 대화는) 북한 비핵화를 푸는데 중요한 몇 개의 계단을 오르는 효과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총 7시간 가량 대화를 나눴다"면서 "통역을 감안하더라도 정상 간의 대화로서는 굉장히 긴 시간이며, 허심탄회하게 많은 이야기를 했다는 것으로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했다.


또한 비핵화와 관련해 북·미가 이견을 보이는 부분에 대해서도 보다 섣불리 평가하기보다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영변 핵 폐기만으로 비핵화 조치를 끝내려는 것이 아니라고 봤다. 그는 "북한도 영변만으로 (비핵화 협상)을 끝낸다는 생각은 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면서 "영변 자체의 가치를 있다 없다 판단하기보다는, (완전한 비핵화로 가는) 과정 중의 하나로 평가하는 게 옳다고 본다"고 말했다. 영변 핵 시설을 평가절하할 것이 아니라, 단계적 절차로서 의미를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번 북·미회담에서 북측이 비핵화 조치로 내놓은 것으로 알려진 '영변 핵 폐기'는 비핵화의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 평가했다. 그는 "북핵에 가장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지그프리트 헤커 박사도 영변 핵시설을 북한 전체 핵 능력의 70~80%로 보고, 다른 전문가들도 50% 내외로 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영변 핵 폐기)는 북한 비핵화와 관련해서 상당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