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리졸브 대신 '동맹' 연습…軍 "연합방위태세 문제 없다"(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새 연합지휘소연습 '동맹' 4~12일 진행

규모 축소되지만 軍 "방위태세 문제 없어"

일부 야당 "최악의 안보 무장해제" 비판도

한미연합훈련 비판하던 北 반응도 주목


한미연합군사훈련 (사진=연합뉴스)

한미연합군사훈련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키리졸브(KR:Key Resolve)' 연습을 대체한 새 연합지휘소연습인 '동맹' 연습이 4일 시작했다.

이날 군에 따르면 동맹 연습에는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육·해·공군 작전사령부, 국방부직할·합동부대가 참가한다. 미국 측에서는 연합사령부와 주한미군사령부, 태평양사령부 등이 참여한다.


동맹 연습은 이날부터 12일까지 진행된다. 군은 연습에 참여하는 한미 병력 규모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지난해 진행된 키리졸브 연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설명했다.


◆'19-1 동맹' 연습 시작…키리졸브보다 기간·규모 축소

동맹 연습은 위기관리와 방어 위주의 연습이며 컴퓨터 모의훈련으로 진행된다. 지휘소연습(CPX)은 실제 장비가 기동하지 않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는 '워게임(War Games)' 형식이다.


키리졸브 연습과 유사하지만 참가 병력이 대폭 줄어든다. 2부 반격연습을 생략하고 '방어'에 집중하는 것도 차이점이다. 기간도 키리졸브 연습은 2주 정도 진행하지만 동맹 연습은 주말 제외 7일간 시행한다.


한미 군당국은 이 훈련을 올해 첫 연합훈련이란 의미에서 '19-1 동맹' 연습으로 부르기로 했다.


앞서 국방부는 대표적인 한미연합군사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FE:Foal Eagle)'을 종료하고, 키리졸브 연습 대신 동맹 연습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날 밝혔다.


군은 "동맹은 영어로 'alliance'를 의미한다"며 "동맹 연습은 기존 봄에 진행됐던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을 조정해 한반도에서의 전반적인 군사작전 훈련을 전략, 작전, 전술적인 분야에 중점을 두고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키리졸브 대신 '동맹' 연습…軍 "연합방위태세 문제 없다"(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야당 "최악의 안보 무장해제"…국방부 "전혀 문제 없어"


동맹 연습은 기존 키리졸브 연습에 비해 기간과 규모가 축소되기 때문에 일부 야당을 중심으로 '안보 무장해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정부는 장관들끼리 전화 한 통화로 한미훈련까지 중단하고 말았다"며 "최악의 무장해제 조치"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는 "정부는 즉각 한미연합훈련을 재개해야 한다"며 "안보의 근간을 5년 정권이 마음대로 무너뜨리는 일을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수성향의 미 폭스뉴스는 이날 "봄 한미연합훈련의 종료는 값비싼 군사 훈련과 무기 테스트로 대응한 북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새로 마련된 연합지휘소 연습과 조정된 야외 기동훈련 방식을 통해 실질적 연합방위태세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우리 군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도 "연대급 이상 훈련에 대해서는 한미가 각각 실시할 예정이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선) 전술토의나 ROC-Drill(작전개념예행연습) 등으로 연습을 실시할 것"이라며 "연합방위태세에 문제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남북군사당국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공동유해발굴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지난해 11월22일 도로연결 작업에 참여한 남북인원들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작업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방부)

남북군사당국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따라 공동유해발굴단을 구성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지난해 11월22일 도로연결 작업에 참여한 남북인원들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작업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국방부)

원본보기 아이콘


◆한미연합훈련에 민감했던 北…어떤 반응 보일까


북한은 한미가 키리졸브 연습을 종료하고, 규모와 일정이 대폭 축소 조정된 동맹 연습을 시행한 것에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우선 경제 발전을 위해 군사력 유지·증강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북한으로선 이번 한미 군당국의 결정으로 상당한 걱정을 덜 전망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군사적 도발을 자제하고 있는 북한은 그동안 한미연합훈련과 한반도 전략자산 반입 등에 극도로 민감한 반응을 보여왔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번 북미회담 때 핵·미사일 실험 중단은 물론 영변 핵 시설 폐쇄까지 내건 것도 경제 건설에 집중하겠다는 북한의 의지가 반영됐단 분석이다.


일각에선 북한이 한미연합훈련 종료 등 한반도 평화 분위기에 맞춰 올해 상반기 본격적으로 남북 군사분야 합의 관련 협상 테이블에 앉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남북 군당국은 올해 최전방 감시초소(GP) 전면 철수와 철원 비무장지대(DMZ) 내 화살머리고지 일대의 남북 공동유해발굴, 군사공동위원회 구성 등 굵직한 합의사항 이행을 앞두고 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군사분야 합의는 양측 다 이행 의지가 있기 때문에 대북제재만 연계 안되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