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류영진 식약처장 "제약업계 지금 속도로는 中 이길 수 없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정부 제네릭·새로운 의약품 시장 지원…"국내 제네릭 난립 해소 통해 경쟁력 강화"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2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9 식약처장-제약업계 CEO 조찬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이 27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9 식약처장-제약업계 CEO 조찬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 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중국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뛰어넘고 있다. 제약업계도 지금의 속도로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없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은 2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9년 식약처장-제약업계 CEO 조찬 간담회’에서 "중국은 제네릭(복제약)을 비롯해 의약품 시장을 키우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류 처장은 "지난 25·26일 중국을 방문해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및 국가약품감독관리국과 고위급 회의를 개최했다"면서 "이번 방문을 통해 느낀 것은 우리가 지금 같은 속도로 과연 중국과 경쟁할 수 있겠느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부가 핀테크를 위해 법령을 제정하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이미 모든 결재를 핸드폰으로 하고 있다"면서 "중국이 효율적으로 신사업을 지원하고 그 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른데 지금 우리의 속도로는 세계 경쟁을 따라갈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 처장은 "중국 정부는 제약 분야에서 제네릭을 비롯해 신제품 의약품 시장을 키우기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면서 "전체 제약사들의 평가를 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정부 평가에서 낙오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도 세계 의약품 시장에 나아가기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기업도 변화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류 처장은 "얼마전 발암 물질 논란 발사르탄 사태로 제약업계가 상당히 어려운 점이 많았다"면서 "우리나라보다 제약시장이 10배 이상 큰 나라도 회수품목이 15품목에 불과했는데 우리는 175품목이 회수대상에 포함됐다는 것은 시장 규모에 비해 제네릭 난립이 있었다는 방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기업인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가 세계 시장을 휩쓸고 있듯이 국내 제약업계도 제네릭 경쟁력 강화 방안 등을 통해 세계 시장을 휩쓸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 하노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열린다"면서 "회담이 잘 풀려서 우리 기업들이 북한에 진출하고 시장을 열어가는 계기가 되길 염원한다"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