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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2시간제 도입, 새롭게 떠오르는 유망 업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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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계기로 홈(Home)과 온라인(On-line)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KEB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5일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유망 여가·생활서비스 분석'을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소비 트렌드를 이끌 계층은 수도권과 대도시지역의 에코세대(1977~1986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로 베이비붐 세대의 자녀세대) 임금근로자가 될 것으로 예상됐다. 이들 에코세대는 가성비 등을 고려해 건강관리와 문화활동 등에 여가활동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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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전방위적 변화보다는 가정 내에서 저렴하고 간단하게 소비할 수 있는 '가성비를 고려한 여가서비스'를 추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들 세대가 이같은 패턴을 보이는 것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디지털 기술에 대한 친숙도가 높으며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따른 초과급여 감소와 미세먼지로 인한 야외활동에 대한 우려 등이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유망업종을 분석해보면 ▲건강관리·스포츠 ▲문화·취미·교육 ▲여행·휴식 ▲생활·뷰티 등 4개 분야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홈트레이닝과 웹툰·웹소설,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등은 저비용으로 즐길 수 있는 신종 여가활동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반려 동식물이나 캠핑·호캉스 등도 상대적으로 고비용이지만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됐다.


건강관리는 연령·성별에 상관없이 관심이 높은 분야로 여가시간을 이용해 홈 트레이닝을 통한 운동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문화·취미·교육 분야의 경우 영화와 공연관람, 자기계발 등 전통적 여가활동부터 연령과 성향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동영상 시청(OTT), 웹툰·웹소설, 취미구독, 소셜 액티비티 참여 등의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금요일 오후와 주말을 합친 근거래 국내 여행과 해외여행 수요도 늘 것으로 예상됐다. 외식 등 야근 감소로 외식 수요는 줄어드는 대신 집에서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신선식품을 구입하려는 수요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다만 주 52시간 근무자에 따른 여가수요 확대 효과는 올해 정점을 찍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주 52시간 사업장이 고용인원이 적은 사업장으로 확대되지만, 사업장 규모가 작을수록 평균소득이 줄어 소극적 여가활동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오유진 하나금융연구소 연구위원은 "기업들은 확대되는 여가생활서비스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구독 및 정기배송 등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여 소비자 경험 만족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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