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권력기관 개혁, 되돌아갈까 참으로 두려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손선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등 권력기관 개혁과 관련해 "두려운 것은 지금까지 너무 잘해 왔지만 법 제도적인 개혁까지 가지 않으면 이것이 다 또 되돌아갈지도 모른다"며 "당겨진 고무줄이 도로 되돌아 가버리는 그런 게 될지 모른다는 것이 참으로 두렵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정원·검찰·경찰 개혁전략회의'를 주재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이미 논의 다 끝나고 법안까지도 거의 다 마련이 되고 또 사개특위에서 구체적으로 조문까지 다 다듬고 있으니까 이 법안들이 꼭 좀 통과가 되도록 함께 꼭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다음에 또 혹시라도 입법이 안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면 입법 과제들을 어떻게 입법을 통하지 않고도 최대한 할 수 있는 방안들이 있을 수 있는지 이런 것도 함께 모색해 나갔으면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은 "검찰의 직접 수사를 제한하도록 하는 형사소송법 개정안이 제출돼 있다"며 "검찰은 현재 모든 사건에 대해 직접 수사를 다 할 수 있는데 법률 개정 전이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협의해서 스스로 자신의 직접 수사권을 제한 작동시킨다는 취지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공수처와 관련해 "꼭 공수처는 아니더라도 약간 조금 다른 방식으로라도 거의 같은 효과를 거두도록 하는 방안까지 논의가 되고 있다 해서 다행스럽게 생각된다"고 했다.


조 수석은 이 발언과 관련해 "박영선 (사법개혁특벽위원회)위원장께서 공수처가 아닌 경우 현재 존재하는 상설 특검법과 특별감찰관법을 통합해서 기구화 된 새로운 제도를 하나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아이디어를 말씀하신 것"이라며 "대통령께서 그점 역시 고려해볼 필요 있다고 말씀하셨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의겸 대변인은 "공수처가 진도가 나가지 않으니 박 위원장이 야당 의원과 이야기를 하면서 그런 상의 해봤는데 그것도 별로 효과가 없더는 취지로 말씀하셨기 떄문에 그 방식에 대해서는 무게 두지 않으셔도 될 거 같다"고 부연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공수처를 검찰개혁 방안의 하나로 이렇게 이야기가 되고 하니까 검찰이 특히 과민한 반응을 보이는데 원래 공수처는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최고 고위층 권력자들에 대한 특별사정기관"이라는 말도 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