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홍영표 "방위비, 국민 납득할 수준...3월 비준안 제출시 조속처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원다라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올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전년 대비 8.2% 늘어난 1조389억원으로 마무리됐다"면서 "당초 미국 정부가 1조4000억원 이상 수준으로 증액할것을 요구했다는 점을 감안할때 국민이 납득할만한 수준에서 협상이 마무리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협상에선 분담금 집행 투명성을 강화하는 조항도 넣었으며 우리 정부의 권한도 강화했다"면서 "이를 통해 우리 국민의 세금으로 지원되는 방위비 분담금에 대한 국회의 감시·감독을 확대할수 있게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평화의 분수령이 될 북미2차 정상회담을 앞두고 방위비 협상이 불필요한 잡음없이 타결돼 다행"이라면서 " 3월 비준 동의안이 제출되면 야당과 협의해서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발언과 관련해선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은 우리 국민들이 이룬 위대한 민주주의 역사 부정하는 역사 쿠데타이자,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면서 "야3당과 공조해, 망언한 의원들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고 가장 강력한 수준의 징계를 추진하겠다. 형사적 처벌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대한 역사 왜곡 발언을 처벌하는 법안도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면서 "작년 8월 박광온 의원이 5.18 관련 특별법안 발의한 바 있다. 이 법을 야3당과 협의해서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독일은 반나치 법안을 마련해 나치 슬로건을 사용하거나 인종차별 발언을 한 사람을 3개월 이상 5년 이하 징역에 처하고 있다"면서 "우리 또한 민주주의 역사를 왜곡하는 세력이 더 이상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다라 기자 superm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