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홍영표, 5·18 망언 의원 "명예훼손 등 당 차원 법적 조치도 검토"

최종수정 2019.02.11 08:30 기사입력 2019.02.11 08:29

댓글쓰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폄훼하며 논란이 일고 있는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에 대해 "당 차원의 명예훼손, 모욕죄 등 법적 조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어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유감 표명을 했는데, 말로 끝나선 안된다고 생각한다"면서 "해명이 진정성이 있다면 3명의 의원을 퇴출하는 데 동참해야 한다"고 한국당을 향해 촉구했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이 응분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야3당과 함께 국민적 퇴출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현재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는 한국당을 제외한 야3당이 동의하고 있다"면서 "같이 공동 보조를 취할 계획이고, 오늘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원내대표는 3명의 의원들을 향해 "이런 사람들이 국회의원직을 유지하는 것 자체가 국회의 권위와 법적인 정당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면서 "윤리위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조치인 제명을 포함해 여야가 반드시 합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2월국회가 공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한국당이 여러 요구조건을 내걸면서 국회가 열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손혜원 의원 건은 '국회의원 이해충돌 실태조사와 제도 개선을 위한 특위'를 만들고 그 내에서 논의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TODAY 주요뉴스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아진 비난 "나이먹고 한심"…윤여정 언급한 조영남에 쏟...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