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른미래당 “한·미 방위비 협상 타결 환영…‘유효기간 1년’ 아쉬운 대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유효기간 5년으로 되돌리는 노력 필요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바른미래당은 4일 한·미 방위비 협상 타결과 관련해 “계속된 공전을 접고 타결되어 환영이고 다행”이라면서도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정함으로써 불안정성을 남겨둔 것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밝혔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은 당초 최소 12억 달러, 우리 돈으로 1조 3500억 원을 상정했고 우리는 1조 원을 초과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며 “미국이 양보함으로써 협상이 급진전된 점을 고무적으로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 동맹을 지속하기 위해 미국이 선회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진다”며 “우리로서는 결국 유리한 협상 결과를 얻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러나 유효기간을 1년으로 한 것은 패착이고, 매년 갱신하는 것은 동맹의 안정성에 해가 될 수 있다”며 “이전의 5년 유효기간으로 되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2차 북미정상회담 전에 협상이 타결된 것도 다행”이라며 “북한에 대한 양보로 한·미 방위체제의 약화를 미국이 내놓을까 우리는 많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방위비 협상이 안 되면 주한미군을 뺄 수 있다고 말해왔기 때문에, 혹시라도 북한에 주한미군 감축안을 꺼내는 핑계거리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기 때문”이라며 “금번 협상 타결이 더욱 발전하는 한·미동맹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