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경수 리스크…與에 배회하는 '총선 공포' 유령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치판 변화 이끈 '법정 구속' 리스크 최소화가 지상과제로
정권 긍정평가 서서히 하락세 설연휴가 상반기 민심 분수령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김혜민 기자, 부애리 기자] 역대 정부가 집권 3년 차 관리에 촉각을 곤두세운 이유는 징크스 때문이다. 대통령 임기가 중반을 넘어가면 긴장도가 떨어지고 인사와 정책을 둘러싼 '잡음'이 커진다. 믿고 지지했던 국민의 시선도 점점 냉소적으로 변해간다. 흔들리는 민심을 되돌릴 해법을 찾지 못한다면 '레임덕'의 그림자가 고개를 들고 국정동력은 급격하게 약화한다. 문재인 정부는 이른바 '집권 3년 차' 징크스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여권의 1월 정치 성적표는 기대보다는 우려에 방점이 찍혔다. -편집자주


정치판이 바뀌고 있다. 정치인 표정의 변화가 이를 말해준다. 오랜 패배의 그늘이 이어졌던 자유한국당은 최근 표정이 밝아졌다. 20년 집권론을 당당하게 내걸었던 더불어민주당은 긴장의 표정이 역력하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법정 구속' 사건은 정치판 변화의 결정적인 계기로 작용했다. 여권이 이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한다면 2019년 정국구상을 원점에서 다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을 맞게 될 수 있다.


올해 상반기 민심 흐름의 분수령은 설 연휴다. 명절을 맞아 전국에 형성되는 '설 사랑방'은 올해 상반기 정국의 흐름을 가늠하는 지표다. 여야가 각종 폭로와 맞대응을 토대로 1월 정치 샅바 싸움에 매진한 것도 엄밀하게 말하면 설 민심 확보를 위한 사전 신경전으로 볼 수 있다.


여권은 산뜻하게 1월을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와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동반 상승했다. 국정운영 긍정론이 다시 부정론을 추월하면서 고비를 넘어서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여당 인사를 둘러싼 각종 잡음이 이어지더니 김 지사가 대선 댓글사건으로 구속되는 상황에 이르면서 민심은 다시 흔들리고 있다.

리얼미터가 1월28일부터 30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05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문 대통령 긍정평가는 47.5%, 부정평가는 47.2%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긍정평가 비율은 최근 3주 연속 완만한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다.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서는 '데드 크로스'가 재연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분명한 것은 지난해 6월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의 민심 흐름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는 점이다. 여당의 압도적인 대승을 이끈 민심의 흐름은 이제 과거 얘기다. 반년 사이에 많은 게 바뀌었다. 극적인 상황 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70~80%대의 국정지지율 회복은 사실상 꿈에 가깝다.


설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여야 정치인들의 마음도 복잡하다. 여당 의원들은 설 연휴 직전에 터진 각종 악재를 수습하며 민심을 다독일 해법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야당 의원들은 총선 참패의 그늘을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흥미로운 대목은 여의도 정가에 소리 없는 아우성이 감지되고 있다는 점이다. 내년 4월 제21대 총선과 관련한 '공포의 유령'이다. 민주당이 21대 국회의 과반 의석을 확보할 것이란 견해도 많았지만 점점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20대 총선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선전했던 부산ㆍ울산ㆍ경남(PK)의 민심 기류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김경수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김 지사에 대한 결백을 주장하면서 민심을 수습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얘기다. 부산이 지역구인 한 민주당 의원은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도 경남지사 시절 1심에서 불구속 재판을 받았다"면서 "부산에서도 사법부가 좀 심했다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부산이 지역구인 다른 민주당 의원은 "이런 판결을 보고 누가 사법부를 신뢰하겠나"라면서 "오히려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리얼미터가 조사한 PK 정당지지율은 한국당 36.6%, 민주당 34.3%로 오차범위 내에서 한국당이 앞선 상황이다. 한국당은 전통적인 텃밭인 PK 지지율을 회복하면서 반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내년 PK 선거에서 민주당이 고전할 경우 과반 의석 확보는 사실상 어렵다.


2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주최 '좌파독재 저지 및 초권력형 비리 규탄대회'에 참석한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과 당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27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주최 '좌파독재 저지 및 초권력형 비리 규탄대회'에 참석한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등 의원들과 당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당도 총선 패배의 고민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 가장 많은 국회의석이 몰려 있는 수도권 선거는 여전히 먹구름이다. 단순 지지율 격차보다 고민은 구도 싸움이다. 현재의 '일여다야(一與多野)' 구도가 바뀌지 않는다면 민주당의 수도권 고정표를 넘어설 표심 확보가 만만치 않다. 바른미래당이 제3당의 정치적 위상을 유지하면서 보수 표심을 분산한다면 근소한 표 차이로 당락이 갈리는 수도권 선거에서 한국당의 고전이 예상된다.


수도권이 지역구인 한국당의 한 의원은 "구도상 불리하다는데 공감한다"면서 "총선 전에 보수 대통합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의 다른 의원도 "전당대회 이후에 바른미래당 의원 일부는 우리와 합쳐질 수도 있다"면서 "한국당의 표를 뺏어갈 사람이 없어지고 좌편향된 정당과 한국당이 싸우는 구도로 가는 게 가장 좋은 구도"라고 속내를 밝혔다.


하지만 정치는 특정 정치세력의 의지와 무관하게 굴러갈 때가 더 많다. 한국당의 총선 전략은 결국 바른미래당과의 통합과 1대1 구도 설정에 맞춰져 있는데 변수가 너무 많다. 당장 2월 전대에서 누가 당 대표가 되느냐가 1차 변수다. 당 대표 선출 이후 보수 대통합의 구심력이 작용하느냐, 원심력이 작용하느냐에 따라 정치판은 다시 흔들릴 수 있다.


현재는 김 지사 사건 등으로 한국당이 주도권을 확보할 기회를 마련했지만 여당이 반격의 카드를 마련할 가능성도 있다. 여야 모두 차기 총선을 둘러싼 기대와 고민이 교차하는 상황, 1월 설 연휴는 정치권의 향후 행보를 가를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