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제징용 배상 판결 日 "외교적 협의"…정부 "요청 면밀히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일철주금 압류 효력 발생하자 日 한일청구권협정 '외교적 협의' 요청
외교부 "양자협의 요청 면밀히 검토하겠다"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를 배상하라는 대법원의 판결에 대해 일본 정부가 '외교적 협의'를 요청하자 외교부가 면밀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9일 외교부는 "일본 측의 청구권 협정 상 양자협의 요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일청구권협정 3조 1항에서는 '협정의 해석 및 실시에 관한 양 체약국간 분쟁은 우선 외교상의 경로를 통해 해결한다'고 명시돼있다. 한일 양국은 지금까지 3조 1항에 따른 외교적 협의를 진행한 적이 없다. 지난 2011년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일본에 '외교적 협의'를 요청했을 당시 일본 정부는 청구권 협정에 따라 해결됐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정부가 일본의 '외교적 협의' 요청에 응할 경우, 의제는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이 청구권협정으로 해결됐는지에만 국한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는 "정부는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사법 절차를 존중한다는 기본 입장에서 피해자들의 정신적 고통과 상처를 실질적으로 치유해야 한다는 점,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이 강제징용 피해자 변호인단이 신청한 신일철주금 (옛 신일본제철) 한국 자산 압류 신청을 승인, 압류 명령 효력이 발생했다. 일본 정부는 이수훈 주일대사를 불러 한국 법원의 자산 압류 승인에 항의하고 한일청구권협정상 '외교적 협의'를 요청해 강제 징용 배상 문제를 둘러싼 갈등이 새 국면에 접어들었다.

청구권협정에서는 '외교적 협의'로도 해결되지 않으면 한일 양국 합의 하에 제3국이 참여하는 중재위원회를 구성해 해법을 찾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중재위를 해법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