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만성 주차난 상암 DMC 숨통 트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구 상암 DMC 내 미 사용 중인 토지에 임시 120면 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방송·영상 및 게임 산업의 메카인 마포구 상암 DMC에 임시 공영주차장이 들어선다.

상암 DMC는 각종 첨단 미디어 사업과 방송국들이 대거 이주해옴으로써 유동인구가 넘쳐나는 곳이다.
상암 DMC 배후지역은 일반 주택가와 상가가 밀집돼 있어 주차 공간이 부족, 만성적인 불법주차로 인해 그동안 주민들의 주차 공간 확충요청이 끊이지 않았다.

이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는 심각한 주차난을 겪고 있는 상암동 주민센터 주변지역의 주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임시 주차장을 조성?운영한다.

구는 서울시의 협조로 상암DMC 내 미공급 부지인 D2-1부지(7526㎡)의 사용승인을 얻어 총 120면 규모의 주차장을 조성한다. 상암 DMC 임시 주차장은 이달부터 운영하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MBC 씨앤아이 주차빌딩이 완공되는 내년 10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구는 주택지역 이면도로와 상가 밀집지역의 보조 간선도로를 대상으로 주차장 확충을 위한 전수조사를 지난 4월부터 실시한 바 있다. 주차장 확충을 위한 구의 다양한 노력으로 지난 9월, 주택과 상가가 밀집돼 있는 상암동, 노고산동, 신수동, 도화동, 합정동, 성산동, 망원동, 상수동, 서교동 등의 이면도로 및 보조 간선도로에 총 210면이 넘는 노상 주차공간을 추가 확충했다.
주차장 조성 후 현재 모습

주차장 조성 후 현재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마포구 토목과와 교통지도과 및 건설관리과 등 관련 부서와 마포구 시설관리공단의 발굴지원 협조를 통해 진행됐다. 조사반 편성은 교통행정과장을 총괄로 2인 1조로 2개조를 편성, 2권역으로 나눠 현장조사와 주민 및 유관기관의 의견청취 과정을 거친 결과다.

공영주차장 평균 주차 1면 당 약 6000만~7000만원 예산이라는 많은 비용이 드는 것을 감안할 때 이를 일반 공영주차장 건립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147억원 예산을 절감한 셈이다. 이에 따라 공영주차장 건설에 따른 예산 절감은 물론 2018년도 유료 주차장 운영으로 약 5억7천여만 원의 세입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주차장 설치를 통해 불법 주정차 근절과 교통 체증 완화는 물론 마포를 방문하는 이용객 증가로 인한 지역 상권 활성화 및 쾌적한 주차환경 제공 1석4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이밖에도 주택의 담장과 대문을 허물어 주차장을 만드는 ‘그린파킹 사업’과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등 차난 해소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주차장 확충사업을 펼치고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공간은 한정돼 있고 마포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마포가 사람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최소한 운영기간 동안에라도 주변 지역의 주차난 해소는 물론 상암 DMC 지역 상권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