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 D-1]대선판 흔든 후보 5人 '말말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마 고마해"
홍준표 "안찍박"
안철수 "제가 갑철수입니까"
유승민 "신에겐 12척의..."
심상정 "동성애는 찬반아니다"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제 19대 대통령선거는 탄핵정국으로 인한 조기 대선으로 그 어느 때보다 후보자들의 말 한마디에 표심이 움직였다. 60일이라는 짧은 선거기간 동안 표심에 강한 인상을 남긴 후보자들의 발언을 정리했다.

◆"마 고마해"=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대선레이스 초반부터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지난달 2일 "우리 부산 사람은 이런 일을 보면 딱 한마디로 말한다. 뭐라고 하냐면 마! 거기에 한 마디 보태면 마!고마해"라고 웃으면 반박했다. 그러나 문 후보의 바람과는 달리 아들 취업특혜 의혹은 준용씨 친구들의 증언공방으로 번지며 대선 마지막까지 이어졌다.
◆"안철수 찍으면 박지원 상왕된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지난달 6일 "오늘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홍준표를 찍으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된다'고 했다"면서 "오히려 안철수를 찍으면 박지원씨가 상왕이 된다(안찍박)"고 주장했다. 이때부터 시작된 안찍박 프레임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상승세를 가로막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했다.

◆"제가 갑철수 입니까. MB 아바타입니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지난달 23일 TV 합동토론회에서 문 후보를 항해 "제가 갑철수 입니까. MB 아바타입니까"라고 발언해 주목받았다. 안 후보를 향한 문 후보측의 네거티브를 꼬집기 위한 발언이었지만 결과적으로 국민들에겐 '셀프 디스'로 인식 돼 안 후보의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이후 안 후보는 네거티브에서 비전제시로 선거 전략을 바꿨다.

◆"신에게는 아직 12척의 배가 있습니다"=유승민 바른정당 대선후보는 13명의 바른정당 의원 탈당 사태와 맞물려 끝까지 대선을 완주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이 주목받았다. 유 후보는 지난 2일 열린 마지막 TV토론회에서 "이순신 장군을 생각한다. 12척의 배가 남았다. 국민께서 손을 잡아달라"며 "개혁보수의 길을 계속 가고 싶다"고 했다. 이후 바른정당에는 평소 30배의 후원금과 200배가 달하는 당원가입신청이 쇄도했다.
◆"동성애는 찬반문제가 아닙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지난달 25일 TV토론회에서 동성애 찬반을 묻는 홍 후보에 질문에 "동성애는 찬반문제가 아니다"라고 답해 이목을 끌었다. 특히 (군대 내) 동성애에 '반대한다'라고 답한 문 후보와 비교되면서 진보정당의 정체성을 분명히 한 발언으로 평가받았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식물원 아닙니다…축하 화분으로 가득 찬 국회 "진짜 선 넘었다" 현충일에 욱일기 내건 아파트 공분 자동차 폭발에 앞유리 '박살'…전국 곳곳 '北 오물 풍선' 폭탄(종합)

    #국내이슈

  • 100세 된 '디데이' 참전용사, 96살 신부와 결혼…"전쟁 종식을 위하여" '세계 8000명' 희귀병 앓는 셀린디옹 "목에서 경련 시작되지만…" '세계 최초' 미인 대회에 1500명 도전…심사 기준은 '손과 눈 주변'

    #해외이슈

  • [포토] '시선은 끝까지' [포토] 화이팅 외치는 올원루키테니스대회 참가 선수들 [포토] '전우여 평안하시오...'

    #포토PICK

  • 기아, 美서 텔루라이드 46만대 리콜…"시트모터 화재 우려" 베일 벗은 지프 전기차…왜고니어S 첫 공개 3년간 팔린 택시 10대 중 3대 전기차…현대차 "전용 플랫폼 효과"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정치는 우리 역할 아니다" 美·中 사이에 낀 ASML 신임 수장 [뉴스속 용어]고국 온 백제의 미소, ‘금동관음보살 입상’ [뉴스속 용어]심상찮은 '판의 경계'‥아이슬란드서 또 화산 폭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