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2007년 도입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가 지난 10년간 총 5조원 규모의 환승할인혜택을 수도권 교통이용자들에게 돌려준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는 경기도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지역민들이 수도권 내 버스, 전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갈아탈 때 무료로 환승하고, 이동거리에 비례해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도는 대신 환승할인에 따른 해당 교통기관의 손실금을 보전해주고 있다.
수도권통합환승할인제가 수도권 지자체와 관내 대중교통 운송기관 협력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 기여했다는 게 도의 설명이다.
도는 이 제도가 도민들의 교통요금 절감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쳤다고 분석했다. 도는 그 근거로 2007년 7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총 5조원의 환승할인혜택을 들었다. 이 기간 경기도의 환승할인 지원예산은 1조8000억원이다.
도는 교통카드 이용률 증가에도 통합환승할인제가 기여했다는 입장이다. 환승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07년 77%였던 교통카드 이용률은 2016년 12월말 96.9%로 19.9%포인트 급증했다. 이 같은 교통카드 이용률 증가는 도민들의 교통이용 패턴에 대한 '빅데이터' 확보에도 기여했다. 도는 교통카드 이용자료를 통해 '지역 간 대중교통 통행량'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예측을 실시간으로 진행해 신뢰성과 적시성을 갖춘 '교통정책'을 마련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장영근 도 교통국장은 "수도권통합환승할인으로 도민들이 많은 혜택을 봤지만, 그만큼 경기도는 환승할인에 따른 수도권 운송기관의 수입결손금을 도민을 대신해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막대한 재정부담을 감수하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환승할인부담금의 적정규모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도는 이에 따라 올해 수도권 통합요금제 참여기관과 함께 재도개선을 위한 공동용역을 추진, 합리적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올해 환승할인 지원예산으로 2100억원을 편성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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