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1·12 촛불집회]"청와대 앞 행진 가능"…100만 촛불 사전집회 시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1·12 촛불집회]"청와대 앞 행진 가능"…100만 촛불 사전집회 시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기하영 기자]'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대규모 대국민 촛불집회가 진행되는 12일 서울 도심 곳곳에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특히 법원이 이날 오후 경찰이 불허한 청와대 인근 행진에 대해 허용해야 한다고 밝힘에따라 집회는 절정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오전부터 시내 곳곳에는 각종 시민사회단체가 사전집회를 위한 준비를 서두르고 일부는 예고적 성격의 시위를 벌이고 있다. 오후 들어서면서 서울광장과 광화문광장에는 집회에 참가하려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4시 서울광장에서 '백남기ㆍ한상균과 함께 민중의 대반격을! 박근혜 정권 퇴진! 2016 민중총궐기' 집회를 개최한다. 박 대통령 퇴진을 촉구하는 3차 주말 촛불집회다.

1500여개의 시민ㆍ종교ㆍ노동 단체들이 참여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최소 50만명에서 최대 100만명의 시민이 집회에 참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초유의 국정농단 사태를 불러일으킨 최순실씨와 현 정권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극한에 달한 만큼 지난 2008년 70만명(경찰추산 7만명)이 참가한 광우병 촛불집회보다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다.

오후 2시부터는 대학로와 종로, 남대문, 서울역, 서울광장 등 도심 곳곳에서 노동계, 청소년, 대학생, 빈민ㆍ장애인, 여성계, 학계, 농민 등이 사전집회가 시작됐다. 각 집회에 참가한 인원들은 오후 4시 서울광장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지난 5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모이자!분노하자!#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행동'문화제에 20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모이자!분노하자!#내려와라 박근혜 범국민행동'문화제에 20만명의 시민이 참여해 박근혜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오후 4시부터 한시간 가량 민중총궐기 집회를 연 후 오후 5시 서울광장을 출발해 종로, 서대문, 을지로 등 5갈래로 나눠 청와대 인근 경복궁역까지 행진을 한다.

당초 경찰은 행진을 최대한 보장하되 광화문 세종대왕상까지를 마지노선으로 정하고 집회 참가자의 청와대 인근 접근을 불허한다는 방침이었으나 이날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김정숙 부장판사)은 이날 오후 경찰이 청와대 인근 구간의 행진을 금지한 데 반발해 민중총궐기투쟁본부 측이 낸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였다.

행진이 끝나는 오후 7시부터는 15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주최로 광화문 광장에서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 박근혜 3차 범국민행동' 문화제가 열린다.

문화제는 방송인 김제동ㆍ김미화, 가수 이승환ㆍ전인권ㆍ정태춘 등 문화예술인들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발언과 공연 등으로 진행된다. 일부 참가자들은 광장 일대에서 자유발언 등으로 1박2일 '난장' 행사를 열 계획이다.

경찰은 이날 272개 중대 2만5000여명을 집회 관리에 투입한다. 이전 두 차례 집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시위대를 자극하지 않고, 대규모 인원이 몰리는 만큼 안전관리와 교통 소통에 중점을 두면서 유연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그러나 청와대 인근 행진이 가능해짐에따라 일부 집회 참가자들이 밤늦은 시간 청와대 행진을 재시도할 경우 경찰과의 충돌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