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한진해운의 안이한 대처가 경제전반에 큰 타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구노력 없이 정부 구제 바라는 기업 운영, 결코 묵인 안한다"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한진해운발 물류 마비 사태와 관련해 "기업이 회생 절차에 적극 나서지 않으면서 정부가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는 식의 기업 운영방식은 결코 묵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해운이 마비되면 정부가 어쩔 수 없이 도와줄 수밖에 없다는 안이한 생각이 이번에 국내 수출입 기업들에게 큰 타격을 줬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올바로 회생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에 있어 권한과 책임이 있는 주체가 먼저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하고 실질개선을 추구하는 경우에만 채권 금융기관의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채권 금융기관들이 구조조정 기업과 함께 부실화돼, 우리 경제와 금융시스템이 불안해질뿐만 아니라 결국 그 부실을 처리하기 위해 소중한 세금을 쏟아붓게 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결정으로 국내외 화주들이 겪는 고통에 대해 "이런 상황을 맞닥뜨린 선원과 항만 종사자들의 어려움을 생각하면 마음이 무겁다"면서 "그렇다고 구조조정 고통이 크다고 해서 당장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산업구조 개편을 미루거나 포기한다면 결국 피해는 국민 모두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구조조정의 원칙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엄정한 구조조정 추진과 함께 해운업 구조조정 여파를 최소화하는 노력도 같이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우선 한진해운 선박에 실린 화물이 조속히 하역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 재외공관, 관계 기관들이 협심해서 최선을 다해달라"면서 선박에 화물이 묶인 중소 수출 화주들 지원하기 위한 추가 방안도 신속히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일을 계기로 한 기업의 무책임과 도덕적 해이가 경제 전반에 얼마나 큰 피해 가져오는 지 모두가 직시해야 한다"며 "관계부처는 향후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유사사례 반복되지 않도록 원칙을 지켜나가며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 회의 중심으로 관련 대책을 철저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