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정호 센터장 "조부, 일제시대 금융업 종사" 증언(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천황폐하 만세 삼창' 발언 주목…민병두 '1月 대부도 워크숍' 지적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손선희 기자] '천황 폐하 만세 삼창' 발언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이정호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KEI) 국가기후변화적응센터장(47)은 27일 국회에 출석해 자신의 조부와 관련, "(일제시대에) 금융쪽에 있었다고 들은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이 센터장은 앞서 주변에 "할아버지가 일제시대 동양척식주식회사(이하 동척)의 마지막 사장이었다"고 언급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6.21

(서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6.6.21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정호, '1월 워크숍 참석' 인정=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현황보고에 출석한 이 센터장은 "할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없다"고 했다가 '집안에서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는 추가 질의가 이어지자 이처럼 답했다.

일제시대 당시 '금융업에 종사했다'는 증언이 나오자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일제시대 때 금융기관이면 농협과 동척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 센터장이 평소 밝혀온 대로 조부의 '동척 근무'가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 센터장은 이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
민 의원의 "KEI 내부에서 진행한 진상조사단으로부터 집안 내력에 대해 조사받은 바 있냐"는 추가 질의에 이 센터장은 "조부와 관련해 (조사단이) 여쭤본 바 있다"고 말했다. 부친이 '하나회' 핵심멤버 출신의 이종구 전 국방부 장관(81)이 맞느냐는 질문에는 "네"라고 짧게 답했다.

아울러 "1월 대부도 워크숍에 참석한 적이 있나"라는 민 의원의 질문에도 "네"라고 인정했다. 이 자리에서 간단한 만찬과 함께 음주를 했느냐는 질문에도 "그렇다"고 시인했다. 해당 워크숍은 이 센터장의 '천황폐하 만세 삼창' 발언이 있었을 것으로 유력시되는 곳이다.

◆민병두 의원 "소관부처 조사로는 부족…내부비리 제보 보호해야"=민 의원은 아울러 박광국 KEI 원장과 안세영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을 향해 "애초에 이 사안은 '내부비리 제보자 보호' 관련법에 근거해 조사가 들어가야 한다"며 "센터에서 발생한 일에 해당 연구원 최고책임자들이 조사하는 것은 만일 내부자 제보일 경우 신분 노출 우려가 있어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소관 부처인) 국조실에서 조사에 들어갔다는 것 역시 조사가 깨끗하게 마무리되기 힘든 지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이석준 국조실장은 "일단 국무총리실이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감독기관이 맞다"고 반박했다.

◆김관영 국민의당·김해영 더민주 의원 "KEI, 대응 부적절" 질타=이날 정무위에서는 이 센터장의 '천황폐하 발언' 논란과 관련해 KEI의 부실한 초기대응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김해영 더민주 의원은 "최초 언론 보도가 23일인데, 진상조사도 당일에 나왔다"며 "몇 시간 만에 어떻게 실질적 조사를 할 수 있나"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KEI 원장은 "워낙 이 사안이 국민적 자존심이 걸린, 폭발성이 강한 사안이라서 우선 당사자를 불러 진위 파악을 했다"고 답했다. '사실이 아니다'라던 KEI의 초기 해명이 순전히 당사자의 해명에 의존한 것임을 시인한 셈이다.

KEI 측은 본질을 흐리는 답변으로 빈축을 사기도 했다. 김 의원이 "언론이 공개한 이 센터장의 녹취록에는 (당사자가) '송구스럽다'고 했는데도 왜 당일 조사도 않고 성급히 해명자료를 내나"라고 목소리를 높이자 박 원장은 머뭇거리다 "(보도에) '국책기관'이 개최한 것이라 해서 그것에 포커싱(집중)해 조사했는데 전혀 그런 워크숍이 없어 일단 '이것은 없다'고 (해명)한 게 좀 있다"고 말을 흐렸다. 해당 워크숍이 연구원 내 센터임에도, '연구원 차원 워크숍은 아니었다'는 황당한 해명이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이 국조실장을 향해 "이 사건이 터진 이후 몇 가지 사실 왜곡이나 초기 적절치 못한 대응으로 국민적 불신이 가중되고 있다"며 "25일부터 시작된 국조실 감사가 이미 3일이나 지난 만큼 제대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주의를 촉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세종=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