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케이블 업계, "SKT-CJ헬로비전 M&A 지체없는 결론 촉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종삼 SO협의회장

최종삼 SO협의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가 늦춰지고 있는 가운데, 케이블TV방송업계가 신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 케이블TV방송사업자(SO) 대표단체인 SO협의회는 15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정부의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 심사가 지연되는 동안 방송통신업계의 갈등의 골은 더 깊게 패이고 있다"며 " 지체 없는 정부의 인가여부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SO협의회는 "정부의 결정이 미뤄질수록 건전한 의견과 대안제시가 아니라 비방과 흑색선전까지 난무하고 있다"며 "이러한 혼란이 지속되는 동안 케이블업계는 매각을 추진하는 기업들은 물론이고, 시장 구조개편 속에서도 자구적인 도약을 모색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예측 불가능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발이 묶여버렸다"고 지적했다.

SO협의회는 또한 "세계적으로 많은 미디어기업들이 급변하는 방송통신환경에 대처하고자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키우거나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며 케이블방송 업계의 구조 개편이 시급함을 강조했다.
SO협의회는 "저가 요금의 열악한 수익구조, 지상파 재송신료 등 콘텐츠 수급비용 가중, 사업자 규모의 한계, 속수무책인 이동통신 결합판매 문제 등 케이블TV는 현재 사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인수합병이 위기극복을 위한 유일한 정답일수는 없겠지만, 케이블이 급변하는 방송통신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투자유인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구조개편이 필수"라고 밝혔다.

SO협의회는 "현재 케이블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불확실성은 너무나 크다. 정부의 인수합병 인가여부 결정이 계속 미뤄진다면 이로 인해 케이블TV의 고충만이 아니라 방송업계의 갈등도 더 심화될 것이다"며 "이제 정부는 미루지 말고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해 인수합병 인가여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음은 SO협의회가 이날 밝힌 성명서 전문이다.

성명서

CJ헬로비전 인수합병 지체 없는 결론 촉구한다!
- 케이블산업 시장 구조개편·정책현안 해소 지원으로 '불확실성'거둬야 -

정부의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 심사가 지연되는 동안 방송통신업계의 갈등의 골은 더 깊게 패이고 있다. 직접적인 이해당사자 뿐만 아니라 학계, 언론, 시민단체, 지상파방송까지 찬반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런데 정부의 결정이 미뤄질수록 건전한 의견과 대안제시가 아니라 비방과 흑색선전까지 난무하고 있다. 이러한 혼란이 지속되는 동안 케이블업계는 매각을 추진하는 기업들은 물론이고, 시장 구조개편 속에서도 자구적인 도약을 모색하고자 하는 기업들도 예측 불가능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발이 묶여버렸다.

세계적으로 많은 미디어기업들이 급변하는 방송통신환경에 대처하고자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를 키우거나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유료방송 역시 케이블TV, 중계유선, 위성방송, 홈쇼핑,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 산업 주체들이 활발한 인수합병을 통해 산업을 성장시켜왔다.

저가 요금의 열악한 수익구조, 지상파 재송신료 등 콘텐츠 수급비용 가중, 사업자 규모의 한계, 속수무책인 이동통신 결합판매 문제 등 케이블TV는 현재 사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인수합병이 위기극복을 위한 유일한 정답일수는 없겠지만, 케이블이 급변하는 방송통신 환경에 대응하고 새로운 투자유인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구조개편이 필수다.

하지만 현재 케이블산업을 둘러싼 환경의 불확실성은 너무나 크다. 정부의 인수합병 인가여부 결정이 계속 미뤄진다면 이로 인해 케이블TV의 고충만이 아니라 방송업계의 갈등도 더 심화될 것이다.

이제 정부는 미루지 말고 관련 규정에 따라 엄정하게 심사해 인수합병 인가여부를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

하나. 더 이상 지체 없는 정부의 인가여부 결정을 촉구한다!
정부가 인수합병 인가여부 결정을 늦추는 동안 케이블 산업은 불확실성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방송업계의 갈등도 최고조에 달해 있다. 정부는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가부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

하나. 유료방송 산업 경쟁력 확보 위한 구조개편 필요하다!
케이블산업은 정체기를 겪으며 이대로 가다가는 고사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다. 케이블업계는 변화를 통한 위기타개를 위해 신기술 및 지역서비스 강화 등 다방면의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정부는 업계 스스로의 구조개편 및 산업경쟁력을 확보를 위한 지원에 나서주기 바란다.

하나. 케이블TV 지역성 보호, 정책현안 해소 지원하라!
인수합병 인가 시에도 유료방송 중 유일하게 지역채널을 제공하는 케이블TV의 고유기능이 훼손돼서는 안 된다. 인수기업이 지역서비스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도록 투자계획을 철저히 이행토록 해야 한다. 아울러 이동통신 결합판매, 지상파재송신 등 업계 고충해소에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하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