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검찰, 다국적제약협회 압수수색…학술대회 리베이트 수사확대?

최종수정 2016.06.13 16:22 기사입력 2016.06.13 16:2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검찰이 국내 진출한 다국적제약사들이 만든 단체인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KRPIA)를 압수수색했다.

1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서울서부지방검찰청 정부합동 의약품불법리베이트 전담수사반은 지난 8일 서울 강남에 있는 KRPIA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전산자료 등을 압수했다.

전담수사반은 지난 2월 한국노바티스를 상대로 불법리베이트 혐의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한국노바티스가 제약 전문매체가 주최하는 학술대회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의사들에게 우회적으로 리베이트를 했다는 혐의다.

제약업계에선 이번 압수수색이 노바티스에 대한 리베이트 수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는다. KRPIA가 규약심의위원회를 통해 다국적제약사의 학회 지원규모나 활동에 대해서 심의하고 승인하는 만큼 노바티스의 학술지원이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인지 확인하는 차원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다국적제약사 대부분이 의료계 학술대회를 지원해온 만큼 검찰이 국내 다국적제약사 전체로 수사를 확대할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