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성과연봉제 2R]시중銀 성과평가는 '지점' 단위…개별평가 도입이 핵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금융권 성과연봉제는 기존 지점단위로만 이뤄지던 성과평가를 개별로 확산하는 것이 핵심 골자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대부분 관리자급(부지점장 이상)에 대해서는 이미 개인 성과급제를 도입하고 있다. 각 은행별로 세부 기준은 다르지만, 관리자급 직원에 대해서는 개인 성과에 따라 임금인상률이 매년 달라지고 기본급의 30% 안팎을 성과급으로 차등 지급받고 있다.
반면 프라이빗뱅커(PB) 등 특수직군을 제외한 차장 이하 실무자급에 대해서는 개별 평가 대신 '지점별' 평가를 적용해 성과급을 지급한다. 일부 개별 평가를 실시하긴 하나 이는 기본급 인상률이나 성과급 지급률에 연동되진 않고 승진 등 인사고과에만 적용된다.

지점별로는 각 영업실적에 따라 명확한 평가가 가능하지만, 이를 개별로 확산시킬 경우 성과평가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 성과연봉제 도입 반대 측 주장이다. 한 시중은행 과장급 직원은 "은행원은 팀웍(team-work) 체제로 일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모두가 영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는 단순 입출금 업무를 도맡아 하기도 하는데, 성과제가 도입되면 직무에 따른 갈등도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만 객관적인 평가지표가 잘 설정되기만 한다면 개별평가 도입은 오히려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또 다른 은행권 근무자는 "기존 지점별 평가에도 문제점은 있다"며 "지역에 따라 환경이 좋은 특정 지점만 매년 높은 성과급을 가져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객관적으로 잘 평가될 수 있는 지표만 있다면 개별평가와 함께 연동해 실적이 낮은 지점이라도 개별성과가 좋은 직원이라면 높은 성과급을 많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은행연합회는 현재 시중은행 인사평가 시스템의 가이드라인이 될 개인별 성과평가지표 개발을 위해 외부 컨설팅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7~8월 중 나올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노조와 성과연봉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