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채권단은 자율협약 조건으로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조정, 해운동맹 가입 등 3개 조건을 내걸었는데 두 개에서 의미 있는 진전이 이뤄졌다. 핵심이자 난관인 용선료 협상에서는 그동안 피 말리는 협상 결과 '의미 있는 성과'를 내 사실상 '타결 수순'에 접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상선 측은 28% 정도 인하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20% 안팎이 유력하다고 한다. 타결이 되면 현대상선의 유동성 확보에 상당한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용선료 인하와 총 8043억원 규모의 채무재조정에 성공한다면 해운동맹 가입만 숙제로 남는다. 현대상선은 2일 서울에서 열리는 기존 해운동맹인 G6 정례회의에서 제3의 해운동맹인 '디 얼라이언스 가입'을 적극 설득할 것이라고 한다. 해운동맹 퇴출은 상선회사에게 사형선고와 다름없다. 이 경우 국내 해운업과 화물을 처리ㆍ운반하는 항만과 물류산업 등 우리 경제도 큰 타격을 받는다. 추가 협상에서 반드시 가입될 수 있도록 현대상선과 금융 당국 모두 사활을 걸고 달려들어야만 하는 이유다.
현대상선 구조조정이 자율협약 체제로 전환한다고 해서 끝은 아니다. 넘어야 할 산이 많다. 기름을 적게 먹는 초대형 '에코쉽'으로 무장한 글로벌 대형 선사들과 대적할 경쟁력을 갖추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정부는 대규모 선박펀드를 조성해 1만4000 TEU급 초대형 선박 10척을 새로 건조해 빌려준다는 계획이다.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춰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해운경기가 언제 어떻게 살아날 것인지, 경영의 효율성은 확보할 수 있는지도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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